Recent Posts
관리 메뉴

cloudspotter

가장 좋아하는 미국음식, 칠리 콘 카네 Chili con Carne 본문

한식과 세계 음식

가장 좋아하는 미국음식, 칠리 콘 카네 Chili con Carne

단 단 2016. 8. 11. 00:00

 

 

 

 

영국인들이 아끼는 자국 요리사 중에 헤스톤 블루멘쏠Heston Blumenthal이라는, '매드 싸이언티스트' 삘 풀풀 나는 괴짜가 있습니다. 

 

 

 

 

 

 

 

 

 

영국인들이 아끼는 수퍼마켓 체인 중에 <웨이트로즈>라는 곳이 있습니다. 단단도 애용하는 곳입니다. 걸어서 3분도 안 걸리는 곳에 있어 매일 떨이 할 때쯤 가서 어슬렁거리다가 이것저것 건져 옵니다. 중상류 층을 위한 고급 수퍼마켓이라 통이 커서 그런지 영국의 그 어느 수퍼마켓들보다도 떨이 할인 폭이 큽니다. (월셋집 냉장고가 호텔방 미니 냉장고 수준이라 매일 장 보러 가야 합니다. 냉동실도 없어요. 본의 아니게 항상 신선한 재료로 요리합니다. 유학 생활 초기에는 너무 힘들었으나 이제는 익숙해져 한국 가서도 작은 냉장고 쓸까 고민중에 있습니다.)  

 

 

 

 

 

 

 

 

 

이 <웨이트로즈>가 헤스톤 블루멘쏠과 손잡고 간편식ready meal을 포함한 이런저런 식품들을 선보이고 있는데, 단단은 이것들 사 먹는 맛에 삽니다. 타국살이에 정말 큰 위로와 낙이 돼 주고 있죠. 비싸서 어쩌다 떨이로 나왔을 때만 사 먹지만요.  


여러분, 

미국음식 중 무얼 가장 좋아하세요?


미국음식에도 기차게 맛있는 것들 많죠.

제가 좋아하는 미국음식을 꼽자면요,


에그스 베네딕트, 

프라이드 치킨, 

버팔로 윙, 

풀드 포크를 포함한 온갖 바베큐 고기들, 

저키,

페퍼로니 피짜, 

칠리 콘 카네, 

홋독, 

콘독, 

햄버거, 

씨저 샐러드,

땅콩버터+과일잼 샌드위치,

피칸 파이, 

쵸콜렛 안 아끼고 만든 브라우니, 

.

.


 

에... 또... 뭐 있나...

당장은 여기까지밖에 안 떠오르네요. 

놓친 것들 많을 겁니다.


하여간,

이 중에서도 가장 좋아하는 것 딱 하나만 꼽으라면 저는

(다 맛있어서 잠시 고민하다가)

칠리 콘 카네를 꼽겠습니다.


이 칠리 콘 카네는 영국인들이 자국의 피쉬 앤 칩스보다도 더 좋아하는 음식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 BBC 설문조사 - 영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 열 가지


다쓰 부처는 은은한 바다향 나는 대서양 흰살생선, 튀김옷, 기름, 영국식 몰트 비니거가 어우러져 내는 그 독특한 향 때문에 피쉬 앤 칩스를 쬠 더 좋아하긴 하지만 어쨌거나 둘 다 매우 맛있죠.   

 

 

 

 

 

 

 

 

 

영국의 수퍼마켓들은 자국민이 좋아하는 음식은 거의 모두 간편식으로 개발해 내고 있습니다. 어설픈 식당에서 사 먹는 것보다 훨씬 맛있을 때가 많고, 성분도 웬만한 '집밥'보다 나은 경우가 많아요. 돈 좀 더 주면 '레스토랑 퀄러티'를 맛볼 수도 있고요. 바쁜 유학생들은 잘 이용하면 좋습니다.

 

사진에 있는 제품은 포장 뜯어 데우기만 하면 됩니다. 저 맛버터가 사르르 녹으면서 칠리 쇠고기에 반짝반짝 윤기를 더해 주지요. 아래에 맛버터 레서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칠리 콘 카네뿐 아니라 다진 쇠고기 볶을 때, 볼로녜제 소스나 스튜 만들 때, 단순히 파스타 면 삶은 것 위에 이 버터만 올려 녹여 먹어도 맛있습니다. 저는 토스트에 자주 발라 먹습니다. 이 맛버터만 발라 먹어도 칠리 콘 카네 먹은 듯한 여운이 남습니다.

 

 

 

 

 

 

 

 

 

헤스톤의 매콤한 맛버터 Heston's Spiced Butter

[사진에서 맨 오른쪽]

 


재료


• 올리브 오일 2큰술 [1큰술 =15ml]

• 큐민 간 것ground cumin 1 1/2작은술 [1작은술 = 5ml]

• 칠리 파우더chilli powder 1작은술 

• 훈향 씌운 파프리카 가루smoked paprika 1과 1/2작은술

• 토마토 케첩 1작은술 

• 마마이트Marmite 1/2작은술 

• 우스터셔 소스Worcestershire sauce 1/2작은술

• 무염 버터 125g, 실온에 두어 마요네즈처럼 부드러워진 것 

 


만들기

 

1. 지짐판frying pan에 올리브 오일을 데워 큐민과 칠리 파우더를 2초간 짧게 볶는다.

 

2. 우묵한 그릇에 옮겨 담고 훈향 씌운 파프리카, 케첩, 우스터셔 소스, 마마이트, 버터를 넣어 철저하게 섞는다.

 

3. 랩cling film에 옮긴 뒤 버터가 팽팽한 소세지 모양이 되도록 한다. 냉장 보관하면 1주일, 냉동시키면 한 달 정도 두고 먹을 수 있다. 끝.

 

 

 

 

 

 

 

 

데우고 난 뒤.


이야, 버터 때문에 '고져스'한 광이 납니다.

이래서 프렌치들이 요리하거나 소스 만들 때 버터로 마무리하는구나아. 


 

 

 

 

 

 

 

치즈 북북 갈아 소복이 얹고 파 송송 썰어 흩뿌려 주면 완성.

 

으...

사진만 봐도 그 이국적이고 매혹적인 향이 훅 올라 오는 것 같아요. 고문이지 않습니까.

 

Heston from Waitrose Chilli con Carne 성분:
Beef (35%), onion, RED WINE (red wine, preservative sulphur dioxide), tomato, carrots, passata, red kidney beans, red peppers, unsalted butter (milk), extra virgin olive oil, tomato paste, cornflour, green chilli puree, sugar, lime juice, garlic puree, paprika, tomato puree, lime zest, salt, red chilli puree, wheat glucose syrup, roasted ground cumin, beef extract, spirit vinegar, cayenne pepper, star anise, red chilli powder, mushroom juices, black pepper, beef fat, onion concentrate, tomato concentrate, yeast extract powder, barley malt vinegar, sunflower oil, black treacle, garlic powder, lemon extract, tamarind extract, allspice, chilli powder, clove, pimento extract. 끝.

 

맛내기 위해 고민한 흔적이 보이죠. 성분표가 복잡하지만 이상한 것은 하나도 안 넣었습니다. 이산화황sulphur dioxide은 와인에 원래 들어가는 것이고요.


 

 

 

 

 

 

 

헤스톤은 이 칠리 콘 카네에 콘브레드, 치즈, 사워 크림, 라임 조각을 곁들이면 좋다고 추천하는데, 콘브레드 굽기 귀찮아 저는 또띠야 칩으로 대신했습니다. 플레인 또띠야 칩은 또 웨이트로즈 것보다 ☞ 세인즈버리즈 것이 덜 기름지면서 고소하고 맛있으니 영국에 계신 분들은 참고하세요. 칠리 콘 카네 잘 먹으려면 수퍼마켓을 두 군데나 들러야 합니다.  


 

 

 

 

 

 

 

칠리 콘 카네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미국음식이자 '추억의 음식'이기도 합니다. 집에 제 친구들이 놀러 오면 성질 괴팍한 우리 미식가 독재자 영감님이 웬일로 이 칠리 콘 카네를 다 만들어 주곤 하셨죠. 요즘은 한국에서도 향신료 넣은 외국 음식을 흔히 맛볼 수 있지만 저 어릴 때는 이 칠리 콘 카네만큼 이국적이고 신기한 맛 나는 음식이 없었습니다. (X-세대임. 영감님이 여행지에서 향신료 사다 모으는 취미가 있으셔서 어릴 때부터 집에 향신료가 많았음.) 칠리 콘 카네 먹을 때마다 그래서 영감님 생각이 많이 납니다. 영감님 기일을 맞아 칠리 콘 카네 사진을 찾아서 한번 올려 본 겁니다. 


그런데, 

확실히 미슐랑 3-스타 셰프 것이라 그런지 우리 영감님이 만든 것보다 이게 훨씬 맛있네요. 영감님께 미안하게스리;; 앞으로 영감님 기일에 가족들 모이면 헤스톤 레서피 보고 이거나 만들어 먹일까 봐요. 


영국에 계신 유학생 여러분들께도 <웨이트로즈-헤스톤> 칠리 콘 카네 추천합니다. 귀갓길에 웨이트로즈 들러 한 번쯤 맛보세요. 레서피는 한가할 때 찬찬히 적어 드리겠습니다. 레서피가 좀 복잡합니다.

 

 

 

댓글 6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