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보석의 의미 본문

영국 이야기

보석의 의미

단 단 2022. 3. 5. 18:33

 

 

 

 

당연한 것이 당연하지 않던 시절이 있었다. 오늘날 여권 신장의 선도 집단으로 보이는 서구에서도 여성은 남성 보호자를 대동해야만 외출할 수 있던 때가 있었고, 여성 참정권은 수많은 여성들이 옥살이하고 목숨 건 단식과 테러를 감행한 끝에야 겨우 얻어 낼 수 있었다. 

[한글문서] 간략한 여성 참정권의 역사

 

단단은 보석을 착용하지 않는다. 보면 예쁘지만 사서 몸에 지니고 다니고 싶은 생각까지는 들지 않는다. (옷 입는 것도 성가셔 하는 마당에 몸에 쇠붙이를 달 리가 없지. 목도리나 외투에 ☞ 고양이 한 마리는 가끔씩 붙이고 다닌다.) 

 

관심이 가는 안티크 보석 장르가 딱 하나 있기는 하다. 상징성과 역사성 때문에 값이 치솟아 마음에 드는 것으로 골라 살 형편은 안 되지만 잘 만든 복제품이나 창작품이 나온다면 이 장르의 브로치 하나쯤은 살 용의가 있다. 검색해서 무작위로 몇 개를 걸었으니 아래의 사진들을 눈여겨보자. 누리터에 ☞ "suffragette jewellery"로 검색하면 더 많은 보석들을 볼 수 있다.

 

 

 

 

 

 

 

 

 

 

 

 

 

 

 

 

 

 

 

 

 

 

 

 

 

 

 

 

 

 

 

 

 

 

 

 

 

 

 

 

 

 

 

 

 

 

 

 

 

 

 

 

 

 

 

 

 

 

 

반지, 귀걸이, 목걸이, 브로치 등 형식과 형태는 제각각이지만 공통점이 보일 것이다. 보석에 쓰인 세 가지 색으로 여성참정권자suffragette들의 구호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하므로 이 장르의 보석은 원석의 종류보다 색colour의 배합이 더 중요하다.   

  

Green = Give

White = Women

Violet = Vote

 

즉, 'Give Women the Vote'.

Votes for Women.

여성에게 참정권을.

 

'Purple for Loyalty, Green for Hope, White for Purity'로도 통한다.

 

여성참정권자들은 시위할 때 'white' 드레스 입기를 즐겼는데, 체포되는 순간 경찰의 검은 제복들 사이에서 당당하게 빛나고 신문의 흑백 사진에서도 두드러졌기 때문이다. 이들은 무수한 대중 앞에서 공개적으로 체포되는 것을 자랑스러워했다.

 

위 사진에 있는 보석들은 대개 1900년대 초반 영국의 여성참정권자들이 착용했던 것들로, 의미는 차치하고 그 아름다운 색상 조합만으로도 소장할 미적 가치는 충분해 보인다. 여기에 영국 에드워드 왕조기의 가늘고 우아한 곡선들과 정교한 장식들이 더해져 한층 더 아름답다. 아르 누보 시기와도 겹친다. 

 

사전투표 마지막 날인 오늘 투표를 했다. 선배들이 격렬한 투쟁 끝에 쟁취한 소중한 권리이니 우리 후배들이 기억하고 (누구를 지지하든) 꼭 행사해 주었으면 좋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