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집에서 즐기는 아프터눈 티] 영감 생일 본문

차나 한 잔

[집에서 즐기는 아프터눈 티] 영감 생일

단 단 2011. 9. 23. 22:54

 

 

 

 

자, 왔어요, 왔어, 니모가 왔어요~
날이면 날마다 오는 니모가 아녜요~
일년에 딱 한 번, 다쓰베이더 생일 때만 출몰하는 니모이올시다~

 

 

 

 

 

 

 



꽥, 영감!
충분히 감상도 않구 바로 칼질 들어가는 거요?
만드느라 힘들었는데;;

 

 

 

 

 

 

 



순식간에 스시로 돌변.  T_T

 

 

 

 

 

 

 



영국음식은 피쉬 앤드 칩스밖에 모르겠다는 분들을 위해 단단이 블로그를 통해 줄기차게 영국음식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간 꽤 많이 소개해 드렸죠? 영국에 있을 동안 틈날 때마다 영국음식 소개를 해 드리고 날 잡아 정리도 한번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영국음식 열전

 

사진에 있는 만두 모양의 파이는 '코니쉬 파스티Cornish pasty'라 불리는 영국 남서부 콘월Cornwall 지역의 특산 파이입니다. 스콘 대신 내 봅니다. 유럽연합에 의해 보호·보전해야 할 유럽 특산품PGI으로 지정된 식품입니다. 일단 유럽연합에 의해 'PGI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로 지정이 되면 재료와 공정을 전통 방식으로 엄격하게 고수해야 합니다. 샌드위치처럼 간식이나 간편식으로 인기가 있는데, 영국에 여행 오셨다가 혹 워털루 역 같은 큰 기차 역을 들르시게 되면 반드시 이 코니쉬 파스티를 파는 간이 매대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코니쉬 파스티는 원래 광산촌에서 광부들이 점심 도시락으로 먹던 소박한 음식이었습니다. 저 예쁘게 주름진 크러스트 부분을 작업하던 꼬질꼬질한 맨손으로 잡고 먹는 건데, 소가 가득 찬 불룩한 배 부분을 다 먹고 나면 손때 묻은 크러스트 부분은 버립니다. 저 크러스트가 일종의 손잡이 역할을 하는 거죠. 오븐에서 오랫동안 구워 내는데다 열기가 새어 나갈 틈 없이 반죽을 꽁꽁 잘 여미기 때문에 아침 출근할 때 가져간 파이가 점심시간까지 뜨겁게 보존이 된다는군요. 큼직하게 깍둑 썬 쇠고기와 감자, 스위드swede, 양파 등을 넣고 만드는 게 정통이고(깍둑 써는 크기도 엄격하게 지정돼 있음.), 다쓰 부처처럼 고기를 잘 먹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여러 가지 소를 넣은 변주 제품들도 내곤 합니다. 인도 커리 맛도 있고 멕시칸스러운 것도 있죠. 오늘 찻상에 올린 건 치즈와 양파가 들었습니다. 요즘같은 쌀쌀한 때 수프나 홍차와 함께 먹으면 그만이죠.

 

 

 

 

 

 

 



쵸콜렛 녹여 낙서하는 데 단단히 취미 들였습니다. 에스프레소 빤나 꼬따panna cotta와 아마레띠 비스킷입니다. 커피 마실 때 종종 곁들여 먹곤 합니다만, 며칠 전 만들어 먹고 남은 게 있어 처치할 겸 내 봅니다.

 

 

 

 

 

 

 



오늘의 차는 안계황금계(安溪黄金桂, Anxi Yellow Gold)입니다. 안계철관음(安溪鐵觀音)과 같은 지역에서 생산되나 값은 좀 더 저렴하고 향은 더 진한 청차입니다.
[Jing, 250ml, 4g, 100˚C, 4min., 3 times]


자사호를 눈여겨보세요. 특히 뚜껑을요.

 

 

 

 

 

 

 



청차치고는 잎이 참 푸르죠? 향기가 아주 좋습니다. 이 황금계에서 나는 향을 '계화향'이라 하더군요. 자스민 녹차처럼 찻잎에 실제로 꽃을 덮어 향을 씌운 게 아닌데도 찻잎 자체에서 계화 꽃향기를 냅니다. '계화'가 궁금하여 한번 찾아 보았습니다.

 

 

 

 

 

 

 



아이고 예뻐.  
작지만 꽃이 토실토실 어쩜 귀여운지.
헷갈려하시면 안 돼요. 이 꽃의 향을 입혔다는 게 아니고 제다를 마친 찻잎에서 이 꽃의 향이 난다는 겁니다. 신기하죠. 우리 말로는 '금목서'라 한답니다.

 

 

 

 

 

 

 



흰 찻잔이라야 찻물색을 고스란히 감상할 수 있지만 때론 손맛, 흙맛이 살아 있는 잔들이 그리울 때가 있지요. 단단은 물레선이 나 있거나 귀얄 기법을 써서 힘찬 붓질을 한 호방한 형태의 찻잔들도 좋아합니다. 정적인 찻자리에서 조용한 속도감을 느낄 수 있거든요. 수면 위 파문 같기도 하고요.

 

 

 

 

 

 

 



다쓰베이더가 좋아하는 들꽃 같은 파스텔 국화도 올려 봅니다. 가을입니다.

 

 

 

 

 

 

 



참, 아까 그 찻주전자, 유심히 보셨습니까? 어떻습니까? 무어 떠오르는 게 없나요? 단단이 다쓰베이더의 생일을 기념하여 사 준 자사호인데, 여성의 탐스러운 가슴과 젖꼭지 모양을 본떠 만든 거라 합니다. 중국인들의 미감과 해학 대단합니다. 중국의 어느 자사호 장인 할아버지께서 만드신 건데 우여곡절 끝에 저렴하게 손에 넣을 수 있었습니다. '부들이'라고 이름 붙여 줬습니다. 다구는 늘 단단이 도맡아 관리하지만 이건 특별히 다쓰베이더한테 마누라 삼아 애지중지 쓰다듬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너무 야한가요?

 



일급 단체가 연주하는 다쓰베이더 생일 축하 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