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영국 언론이 화제로 다룬 북한의 '료리' 사이트 본문

한식과 세계 음식

영국 언론이 화제로 다룬 북한의 '료리' 사이트

단 단 2014. 7. 23. 00:00

 

 

 

 

 

영국의 일간지 <가디언>이 북한의 '조선료리' 누리집 소개를 다 했습니다. 제대로 된 북한 소식은 한국에서보다 영국에서 더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언론들은 북한에 관심이 많아 북한의 동향과 주민들의 생활상을 꽤 자세히 전하거든요.


외국인을 위한 게 아니라 북한의 가정주부들을 위해 만든 누리집이라고 합니다. 북한에 인터넷이 얼마나 보급돼 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들어가서 찬찬히 살펴보니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리법뿐 아니라 음식의 유래와 음식에 얽힌 재미난 이야기들도 함께 기록을 해 두었습니다. 다섯 가지를 장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일단 누리집이 무겁지 않아 영국에서도 화면이 잘 뜬다는 점
2. 화면 구성이 직관적이고 내용을 훑어보기 편하다는 점
3. 이상한 영어 표현이나 한자어 남발 없이 반듯한 한글을 쓰고 있다는 점
4. 고추장이나 양념 범벅한 음식이 거의 없고 대체로 맑고 간결해 보인다는 점
5. 밥요리만도 82가지나 소개해 놓았다는 점


한국에서도 접속이 가능할지는 모르겠으나 어쨌든 연결을 해 두겠습니다.
조선료리
한국에 계신 분들은 한국에서도 접속이 가능한지 저한테 귀띔 좀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식 세계화 추진 작업을 맡은 한식 재단이 만든 우리 ☞ 한식 누리집도 한번 보세요. 한국인을 위한 한글판 화면에 셰프, 서비스, 스토리, 아카이브, 매거진, 콘텐츠, 이벤트, 뉴스레터, 아이디어 등 영어 단어가 난무합니다. 저는 요즘 기자들이 쏟아내는 영어 단어 남발 기사도 마뜩찮습니다. 기자라면 글쓰기가 전문인 사람들인데 아무 생각들이 없어 보여요. 요즘 기사에서 많이 보는 단어 중 특히 마음에 안 드는 것 세 가지:


힐링, 콜라보, 니즈.


단단은 우리말을 무척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굶기를 밥 먹듯 한다'는 표현도 가능하고, 실로 대단한 언어죠.

 

영어판 화면에도 문제가 많습니다. 한국인들이나 우리 음식을 '한식hansik'이라 쓰고 발음하지, 외국인들은 대개 'korean food'라고 찍어 검색을 하지요. 그런데 구글 검색창에 'korean food'라고 찍으면 한식 재단 누리집이 안 뜹니다. 누가 한식 재단 주소www.hansik.org를 알고 찍어서 들어오겠어요? 게다가 화면이 너무 무거워요. 유럽에서 인터넷 속도가 비교적 빠른 편에 속하는 영국에서도 화면에 정보 띄우기가 힘듭니다. 외국인들이 한식 누리집을 찾아 들어오는 목적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을 수 있죠. 직접 만들어 먹고 싶어 조리법을 찾는 경우, 한국 여행 갔을 때 어디서 무얼 먹을 것인지 정보를 찾고자 하는 경우. 그런데 영어판 첫 화면을 보세요. 상단 메뉴에 응당 있어야 할 'Recipes'와 'Where to Eat'은 없고 'Globalization', 'News and Media', 'About Us' 같은 엉뚱한 것들만 있어요. "우리 이런 일 해요. 잘 나가고 있어요." 하고 돈 타서 쓰는 곳(정부나 국민)에 대고 영어로 실적보고 하는 형국이죠.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도 지적했듯, 북한이나 남한이나 모두 인민들이 평소 자주 접할 수도 없는 신선로를 '뽀대' 난다는 이유로 자랑스레 대문에 박아넣거나 대표 음식인 양 소개한다는 것이 재미있습니다. 평생 살면서 저는 신선로라는 걸 딱 한 번 먹어 보았습니다. 아래에 조선료리 누리집에 있는 사진을 몇 장 올려 볼게요. 국물이 콩소메처럼 맑고 양념이 과해 보이지가 않습니다. 남한 음식보다 북한 음식에 오히려 제 취향에 맞는 음식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전에도 기름기가 적어 보이고 떡도 아주 예쁩니다. 꼬리떡으로 간장 떡볶이 해먹으면 맛있겠다는 생각도 잠시 해보았습니다. 분단 국가라는 사실에 새삼 슬퍼집니다.

 

 

 

 

 

 

 


랭면 (옆에 다대기와 겨자가 있다.)

 

 

 

 

 

 

 

 

온반

 

 

 

 

 

 

 


대동강숭어국

 

 

 

 

 

 

 


록두지짐

 

 

 

 

 

 

 


편수

 

 

 

 

 

 

 


감자지지개

 

 

 

 

 

 

 


꼬리떡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