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음식우표] 벨기에 2006 - 여행객이 꼭 맛봐야 할 벨기에 음식들 본문

음식우표

[음식우표] 벨기에 2006 - 여행객이 꼭 맛봐야 할 벨기에 음식들

단 단 2014. 12. 1. 00:30

 

 

전체 152×185mm, 우표 한 장 38×48mm.
(우표를 누르면 큰 그림이 뜹니다.)

 

 


벨기에 여행 가실 분들은 벨기에 가셔서 위 우표에 담긴 음식들을 꼬옥 맛보고 오셔야겠습니다. "이것이 벨기에다!" 하고 아주 자신 있게 자국 음식들을 소개해 놓았네요. 단, 홍합 요리는 제철에 가야 맛볼 수 있다 하니 잘 알아보시고요. 벨기에 여행 다녀오신 제 블로그 이웃께서는 기껏 들어간 레스토랑이 제철 지났다고 홍합 요리를 안 파는 바람에 하는 수 없이 딴 요리를 드셨다고 합니다.


mooncake 님 도움 말씀

관광객이 하도 찾으니 홍합을 제철 아닐 때도 내는 집들이 있답니다. 얼렸다 쓰는 건지, 외국에서 수입해다 쓰는 건지. 제가 벨기에 홍합 제철을 알아보니 9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입니다. (영국은 한 달 늦은 10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제철이 봄·여름을 비켜 있네요. 그렇다면 관광철에는 제철 홍합 맛보는게 불가능하다는 소리잖아요? 허허, 다들 여행 가서 제철도 아닌 해산물 사 먹고 좋다고 하는 거였나.


토마토에 담긴 작은 북해새우crangon crangon, 영국에서는 brown shrimp 요리와 치코리 그라탕은 저도 집에서 한번 해먹어 봐야겠습니다. 셀러리 그라탕은 자주 해먹는데 치코리로는 한 번도 그라탕을 해본 적이 없어요. 북해 새우는 크기는 작아도 맛이 매우 진합니다. 작은 새우 아무거나 써서 만들면 모양은 비슷하게 나와도 맛은 한참 싱거울 겁니다.

 

 

 

 

 

 

 

 


한 가지 궁금한 것 -
벨기에 현지에서 사 먹는 와플은 한국에서 먹는 것보다 정말로 더 맛있을까요? 현지에서는 아무래도 좋은 재료를 써서 만들겠지요? 쵸콜렛으로 유명한 나라이니 추가로 얹는 쵸콜렛 소스도 왠지 질이 더 좋을 것 같고요. 영국은 벨기에와 가깝기 때문에 수퍼마켓에서 벨기에산 와플을 사는 것이 가능합니다. 시판 제품도 성분이 정말 좋긴 하더라고요. 영국 수퍼마켓들이 특별히 질 좋은 걸 골라다 갖다 놓는 걸 수도 있고요. 갓 구운 뜨거운 와플이 물론 가장 이상적이긴 하나, 와플 기계는 사고 싶다가도 막상 사 놓으면 자주 안 쓰게 될 것 같아 구입을 망설이게 됩니다. 여기서는 밀가루 간식은 주로 스콘 + 딸기잼 + 클로티드 크림 + 홍차로 구성된 크림 티로, 밀가루가 든 아침 식사는 토스트, 잉글리쉬 머핀, 크럼핏, 팬케이크 등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와플은 잘 안 찾게 됩니다. 그렇긴 해도 와플 맛있다는 걸 부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겁니다.


수퍼마켓에서 사 온 벨기에산 와플 성분:

Wheat flour, sugar, concentrated Butter (25%), pasteurised free range whole egg (22%), whole milk, salt. 끝.


첨가물 하나 안 들고 집에서 만드는 것과 재료가 똑같죠. 스콘 재료와도 거의 같은데, 와플에는 설탕이 좀 더 들어갑니다.


벨기에의 공용어는 네덜란드어(59%), 프랑스어(40%), 독일어(1%), 이렇게 세 가지입니다. 그래서 우표에 음식 이름이 네덜란드어와 프랑스어로 병기가 돼 있나 봅니다. (독일어는 왜 빠졌누. 사용자가 고작 1%밖에 안 돼서?)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니 양쪽을 공평하게 대한답시고 한 번은 프랑스어 먼저, 한 번은 네덜란드어 먼저, 교대해 가며 썼어요. 고연전 - 연고전 – 고연전 – 연고전, 하는 거죠. 저는 네덜란드어 먼저 쓰겠습니다. 왼쪽부터 세로로 적어 나갑니다.


 Tomaat garnaal  Tomate crvettes  토마토 새우

Witloof Chicon  치코리 햄 그라탕

Paling in het groen Anguille au vert  향초 소스에 조리한 장어

Chocolade Chocolat  쵸콜렛 (프랄린)


Trappistenbier Bière Trappiste  트라피스트 수도원 맥주

Arddense ham en worst Jambon et saucisson d'Ardenne  햄과 소세지

Msselen friet Moules frites  홍합 요리


Jenever Genièvre  주니퍼 베리로 맛낸 진 계열 전통 술

Gaufres Wafels  와플

Geuze Gueuze  맥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