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영국음식] 펜랜드 셀러리 ② 셀러리 스콘 Fenland Celery Scones 본문

영국음식

[영국음식] 펜랜드 셀러리 ② 셀러리 스콘 Fenland Celery Scones

단 단 2015. 11. 21. 00:30

 

 

 

 

 

으아아아, 영국 진짜 너무 한다! >_<

 

셀러리 철을 맞아 제가 며칠 전에 셀러리 스콘을 한 판 구웠습니다. 구워 놓고 자연광에 의지해 사진을 좀 찍어보려 했는데, 아, 며칠 동안 해가 나질 않는 거예요. 꽈당 하도 컴컴해 3일간 사진을 못 찍었습니다. 집에 냉동고가 없으니 스콘 상할까 봐 하는 수 없이 둘이서 몇 끼에 걸쳐 다 먹어치우고 엊저녁에 다시 한 판을 구웠습니다. 어휴. 영국에서 겨울에 블로그질 하기 진짜 힘듭니다. 북유럽이 다 마찬가지이겠지요. 도대체가 해를 볼 수가 없어요. 요리도 일기예보를 보고 해야 할 판입니다. 저희는 비타민D 오일을 따로 챙겨 먹습니다. 미네랄 많은 영국 석회질 수돗물 마시고 영국음식 먹고 살면 칼슘이 부족할 일은 없는데, 해를 못 보니 대신 비타민D를 신경 써서 따로 먹어줘야 합니다. 넋두리 끝.

 

셀러리 스콘은 좀 생소하실 텐데요, 깜짝 놀랄 정도로 맛있습니다. 셀러리 좋아하시는 분, 짭짤한savoury 스콘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번 구워보세요. 그냥 먹어도 맛있고, 수프나 스튜, 좋아하는 고기 요리 등에 곁들여 내도 좋습니다. 펜랜드 셀러리 생산자가 판매 촉진을 위해 배포한 레서피를 바탕으로 제가 몇 군데 손을 봤습니다.

 

 

 

 

 

 

 


 북북 북북북 북북북북

 


재료
[스콘 약 12개]

 

 팽창제 든 밀가루self-raising flour 225g
(영국과 미국에서는 쉽게 구할 수 있는 밀가루인데, 구하기 힘든 분들은 자가제조해서 쓰실 수 있습니다. 일반 밀가루plain flour 110g당 베이킹 파우더 5g(약 1작은술)을 넣고 잘 섞어서 쓰시면 됩니다. 꼭 잘 섞으셔야 합니다.)
베이킹 파우더 2작은술 [1작은술=5ml] 잘 부풀리기 위해 별도로 넣어줌
무염 버터 50g, 깍둑 썰기, 온도를 차게 유지할 것 
영국산 장기 숙성 체다 100g + 30g, 반죽 속에 넣을 것과 위에 뿌릴 것 따로, 강판에 보슬보슬 갈기
호두 50g, 새끼 손톱만 하게 썰 것, '쩐내' 안 나는 신선한 것으로
펜랜드 샐러리 혹은 일반 셀러리 두 대, 호두와 비슷한 크기로 깍둑 썰 것
달걀 큰 것 1개
우유 약 80ml 정도


파슬리 버터
가염 버터 혹은 무염 버터. 취향껏 선택. 실온에 두어 마요네즈처럼 부드럽게 만들 것.
납작잎 파슬리flat-leaf parsley 소량



만들기

1. 오븐을 220˚C로 예열한다. 팬 오븐은 200˚C.


2. 우묵한 큰 그릇에 밀가루와 베이킹 파우더를 체쳐 내린 뒤 깍둑 썬 버터를 넣고 손으로 비벼 보슬보슬한 빵가루가 되게 한다.


3. 체다 간 것 중 100g을 먼저 넣어 골고루 섞는다. 그 뒤 호두와 셀러리를 넣고 잘 섞는다.


4. 계량컵에 달걀을 깨 넣고 잘 푼 뒤 합 120ml가 되도록 우유를 추가한다. 스콘 윗면에 발라줄 것 소량만 남기고 반죽에 모두 붓는다. 1/2큰술만 남겨도 충분하다. [1큰술=15ml]


5. 잘 합쳐서 부드러운 반죽이 되도록 한다.


6. 밀가루 도포한 작업대에 올려 가볍게 잠깐 주물러 반죽한 뒤 3cm 두께가 되도록 밀대로 민다. 스콘은 반죽에 손을 덜 댈수록 잘 부푼다.


7. 5cm 정도 지름의 둥근 커터로 비틀지 말고 단호하게 찍어 베이킹 트레이 위에 올린다. 남는 반죽은 다시 뭉쳐 사용하면 된다. 이때 반죽을 너무 많이 주무르지 않도록 한다. 스콘이 모두 12개 정도가 나오면 된다.


8. 남겨 둔 달걀+우유 혼합물을 스콘 윗면에만 발라준 뒤 남은 치즈를 보슬보슬 뿌려준다. 달걀 혼합물이 스콘 옆구리로 흐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스콘이 부푸는 것을 방해한다.


9. 잘 부풀고 노릇노릇한 색이 날 때까지 약 12~15분간 굽는다. 오븐마다 성격과 성능이 다르니 굽는 시간은 각자 판단한다. 골고루 색을 내기 위해 10분쯤 지나 베이킹 트레이 방향을 한 번 바꿔 줘도 좋다. 충분히 익혀야 한다. 위에 뿌린 치즈가 먼저 익어 구운 색이 일찍 나므로 속으면 안 된다.


10. 셀러리 속대, 파슬리 버터와 함께 낸다.



파슬리 버터
실온에 두어 마요네즈처럼 부드러워진 버터에 납작잎 파슬리 다진 것을 섞으면 된다. 쉽다. 끝.

 

 

 

 

 

 

 



미리 만들어 두셔도 되지만 굽자마자 먹는 게 가장 맛있습니다. 먹을 사람들 미리 앉혀 놓으시고 뜨거울 때 호호 불면서 드세요. 호두 향과 치즈 향과 셀러리 향이 뜨거운 김과 함께 선명하게 올라옵니다. 예술입니다.

 

 

영국음식 열전
[영국 치즈] 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