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영국음식] 애플 베이크웰 타트 Bakewell Tart with Apple Roses 본문

영국음식

[영국음식] 애플 베이크웰 타트 Bakewell Tart with Apple Roses

단 단 2015. 11. 4. 00:00

 

 

 

 

 

사과 철이 돌아와 사과돌이 다쓰베이더가 행복해하고 있다

아, 사과 철이 돌아왔습니다. 사과 써서 베이킹 한 번 해야죠. 오늘은 영국 사과의 대모격인 '콕스 오렌지 피핀Cox's Orange Pippin'을 써서 베이크웰 타트를 구워 보겠습니다. 콕스 애플은 오늘날 수많은 사과 품종의 모체가 되는 매우 중요한 품종입니다. 맛은 참 좋은데 안타깝게도 병충해에 약해 재배하기가 까다롭고 저장성이 좋지 않아 보기가 좀 힘들어요. 콕스 애플 맛보려면 정신 바짝 차리고 대기하고 있다가 수퍼마켓 선반에 보이기 시작하면 부지런히 사다 먹어야 합니다. 영국에 계신 분들은 꼭 맛보시기를 권합니다. 가지에서 충분히 익혔다 딴 'tree matured cox'로 사 드세요.

 

베이크웰 타트
영국 제과 중에 '베이크웰 타트'라는 게 있습니다. 이름 재밌죠? '잘구워주세요 타트'라니, 우리로 치면 '잘부쳐주세요 전'쯤 되려나요. (영국에 베이크웰이라는 이름의 마을이 있습니다.) 쇼트크러스트shortcrust 반죽으로 케이스를 먼저 구워 그 안에 라즈베리 잼을 바르고 버터+설탕+달걀+아몬드 소filling를 채워 굽는 맛있는 타트입니다. 1800년대 요리책에 이미 실려 있는 전통 제과입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Bakewell Tart 위에 아몬드가 흩뿌려져 있는 타트입니다. 익숙하실 거예요.

 

사과 철이니 저는 사과를 써서 변주를 좀 주겠습니다. 바닥에 라즈베리 잼을 까는 대신 장미처럼 돌돌 만 사과를 타트 위에 꽂으면 되고, 나머지 재료는 베이크웰 타트와 같습니다. 동네 수퍼마켓[Waitrose] 레서피 보고 만듭니다. 지름 23cm짜리 타트 틀이 필요합니다. 도자기 틀 말고 금속 틀로 쓰세요.

 

 

 

 

 

 

 



먼저, 타트 껍질 shortcrust case

 

 카다멈cardamom pod 1개

일반 밀가루plain flour 150g

스펠트 밀가루spelt flour 50g

아이싱 슈가icing sugar 3큰술 [1큰술=15ml]

[밀가루처럼 곱고 하얀 설탕을 말합니다. 미국에서는 'powdered sugar', 또는 'confectioners sugar'라고 합니다.]

소금 한 꼬집pinch

무염 버터 100g, 깍둑 썰기, 온도 차갑게 유지할 것

달걀 한 개 분량의 노른자

얼음물 2큰술

 

1. 카다멈 껍질을 열어 안의 씨앗을 빼낸 뒤 절구에 으깬다. 껍질은 버린다.


2. 카다멈 씨 으깬 것과 가루류를 모두 합친다.


3. 푸드 프로세서에 위의 가루류와 버터를 넣고 보슬보슬한 빵가루 성상이 될 때까지 돌린다.


4. 달걀과 얼음물 2큰술을 넣고 돌린다. 보송보송하던 가루가 한데 뭉쳐 덩어리가 될 것이다.


5. 푸드 프로세서에서 반죽을 꺼내 가볍게 주무른 뒤 납작한 원반 모양으로 성형한다. 랩을 씌우고 냉장고에 넣어 30분 휴지시킨다.


6. 오븐을 200˚C도로 예열한다. 팬 오븐은 180˚C.


7. 30분이 지나면 냉장고에서 반죽을 꺼내 밀가루 도포한 작업대에 올리고 밀대를 써서 3mm 두께의 원으로 민다.


8. 23cm 원형 타트 틀에 옮겨 밀착시킨 후 포크로 바닥에 구멍을 숭숭 내준다. 타트 바닥이 들뜨지 않게 해준다.


9. 타트 케이스에 베이킹 종이baking parchment를 대고 블라인드 베이킹용 콩을 담은 뒤 다시 냉장고에 넣어 30분 더 휴지시킨다. 단단하게 굳어야 한다. 냉동고에 15분 두어도 된다.


10. 30분이 지나면 냉장고에서 꺼내 예열 마친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11. 오븐에서 꺼내 베이킹 종이와 콩을 제거하고 다시 5분간 더 구워 준 뒤 꺼내서 식힌다.


 filling

 

무염 버터 100g

카스터 슈가caster sugar 75g
[일반 설탕보다 입자가 좀 더 고운 제과용 설탕을 말합니다. 아이싱 슈가와는 다릅니다. 구하기 힘들면 일반 설탕을 푸드 프로세서에 갈아서 써도 되고, 귀찮으면 그냥 일반 설탕으로 써도 되는데, 입자가 굵어서 녹는 데 시간이 좀 더 걸릴 겁니다.]

꿀 50g

달걀 2개

아몬드 가루 100g

일반 밀가루plain flour 2큰술

소금 한 꼬집pinch

 

12. 전동 거품기beater로 버터와 카스터 슈가를 뽀얗게 부풀 때까지 친다.


13. 꿀을 넣고 친다.


14. 달걀을 한 번에 하나씩 넣고 친다.


15. 아몬드 가루, 밀가루, 소금을 넣고 잘 친다.


16. 완성된 소를 식은 타트 케이스 안에 잘 깔아 준다.

 


사과 장식 apple roses


신맛 단맛 둘 다 많이 나는 빨간 사과 2개, 심 빼고 채칼로 껍질째 얇게 저미기 [영국에 계신 분들은 콕스cox나 스파르탄spartan을 쓰시면 됩니다.]

레몬 반 개 분량의 즙

 

17. 사과 저민 것을 레몬즙에 적셔 준다. 갈변을 막는다.


18. 타트 소 위에 장미 모양이 되도록 켜켜이 쌓는다.


19. 오븐 온도를 180˚C로 낮춘다. 팬 오븐은 160˚C. 타트를 넣고 40-45분간 굽는다. 또는, 먹음직스러운 색이 날 때까지 굽는다.



광내기 glaze

 

꿀 1큰술

살구잼 1큰술


20. 꿀과 살구잼을 작은 소스팬에 담아 데운 뒤 붓에 묻혀 타트 위에 골고루 도포한다. 타트나 키슈는 너무 뜨거울 때보다는 미지근할 때 먹는 게 더 맛있으므로 살짝 식힌 뒤 낸다. 끝.

 

 

 

 

 

 

 



아우, 번거로워.

>_<

 

공정이 자그마치 20개.

공정 10개 넘어가는 음식 만드는 거, 정말 번거로워요.
저는 홈베이킹 중 타트 만드는 게 제일 번거롭고 귀찮아요. 특히, 타트 껍질용 반죽 만들어 틀에 꼼지락꼼지락 밀착시키고 블라인드 베이킹 하는 거, 이게 정말 성가셔요. 냉장고와 오븐을 몇 번씩 들락날락, 시간도 오래 걸리고 너무 귀찮아요. 투덜투덜

 

그래도 맛있으니 용서가 됩니다.

재료 보면 아시겠지만, 맛은 뭐 끝내줍니다.

저렇게 맛있는 재료들 쓰는데 맛없을 수가 없지요.

소가 촉촉하고 아주 맛있는데다 타트 껍질에 든 카다멈이 절묘한 맛을 냅니다.


오늘은 사과를 쓴 베이크웰 타트를 소개해 드렸고요,

사과 철이 다 가기 전 더블 크러스트로 된 애플 파이와 애플 크럼블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제철 재료들 가지고 만드는 영국음식 소개가 어느 정도 진척이 되면 '결혼기념일 미슐랑 스타 셰프 집밥 시리즈' 계속 이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뤄야 할 제철 재료들이 산더미처럼 밀려 있습니다;;

 



더 읽을 거리

영국 수퍼마켓에서 볼 수 있는 사과 ①

☞ 영국 수퍼마켓에서 볼 수 있는 사과 ②

☞ 영국음식 열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