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프랑스 치즈 이름 제대로 발음하기 본문

세계 치즈

프랑스 치즈 이름 제대로 발음하기

단 단 2021. 4. 17. 15:21

 

 

 

런던 버러 마켓의 프랑스 치즈 매대. 2016년 9월.

 

 

 

 

 

 

 

 <Pronouncing French Cheese>

 

 

 

 

한글로 소리 적기 가장 힘든 언어 중 하나가 프랑스어 아닐까 싶은데요, 한글 모음과 자음으로는 표기할 수 없는 중간 발음들이 많아 옮겨 적는 것도, 입으로 따라하는 것도, 보통 어려운 게 아녜요. 치즈 시식기 쓰는데 이것 때문에 아주 골치 아픕니다. 영상에서 스무 가지 프랑스 유명 치즈들의 발음을 들려 주고 있으니 집중해서 들어 보세요.

 

Camenbert는 "까망베르"로 많이 표기들 하는데, 저는 "꺄몽베흐"로 씁니다. 첫 소리를 "ㅋ"로 쓸지 "ㄲ"로 쓸지 고민하게 합니다. 

 

'R' 발음도 골치 아픕니다. 오늘 점심 때 먹은 Livarot도 "리v봐ㄹㅎ오"로 발음하고 있네요. 

 

Roquefort는 "록f퍼"로 2음절 발음을 합니다. 저는 발음과 표기 둘 다 고려해 '록포르'로 쓰고 있습니다. 

 

Comté도 "콩" 다음에 "ㄸ" 와 "ㅌ"의 중간 발음, "ㅔ"와 "ㅣ"의 중간 발음을 써서 애매하기 짝이 없죠.

 

스무 가지 프랑스 치즈 발음, 아래에 정리해봅니다. 머리 아프실 겁니다. 

 

 Beaufort 부f풔허 (첫 모음 "ㅗ"와 "ㅜ"에서 "ㅜ"에 가까움. 끝의 "허" 약하게)

 Bleu d'Aubergne 블루 도베ㅎ르냐 (끝 모음을 소리 내다 말아서 애매함)

 Brie 브ㅎ리 (Brie de Melung 브ㅎ리 두 물랑, Brie de Meaux 브ㅎ리 두 모. 'de'도 "드"와 "두"의 중간 발음)

 Cantal 콩딸 (첫 모음 "ㅓ"와 "ㅗ"의 중간 발음. 첫 음절 "ㅇ" 받침을 닫다 맒. "ㄸ"와 "ㅌ"의 중간에서 "ㄸ"에 가까움)

 Camenbert 꺄몽베ㄹ흐 ("ㅋ"와 "ㄲ"의 중간 발음. 천천히 발음하면 "ㅋ", 빨리 발음하면 "ㄲ")

 Comté 콩떼 (첫 음절 "ㅇ" 받침을 닫다 맒. 둘째 모음 "ㅔ"와 "ㅣ"에서 "ㅔ"에 좀 더 가까움. "뗴"로 발음하면 비슷)

 Crottin de Chavignol 크ㄹ호땅 두 샤뷔뇰

 Emmental 에몽탈 ("ㅔ"와 "ㅣ"의 중간. 이것도 천천히 발음하면 "탈", 빨리 발음하면 "딸")

Epoisses 이푸아스 

 Gruyère 그뤼예ㄹ흐 

 Livarot 리v봐ㄹㅎ오

 Mimolette 미몰레트

 Morbier 모ㅎ비예 

 Munster 머스떼ㄹ허 (끝의 "허" 약하게) 

 Pont-l'Évêque 퐁 리붹-킈 (첫 소리 "ㅍ"로 쓸지 "ㅃ"로 쓸지 고민. 끝의 "킈" 약하게 발음. "ㅋ"와 "ㄲ"의 중간 발음)

 Roquefort 록f퍼

 Saint-Nectaire 쌍 넥떼ㄹ허 ("쌍"의 "ㅇ" 받침 닫다 맒. 끝의 "허" 약하게) 

 Saler 쌀레ㄹ허 (끝의 "허" 약하게)

 Tomme de Sovoie 똠 두 싸v부아

 

 

 

 

 

 

 

<Pronouncing French Pastries>

 

 

 

 

제과제빵쪽도 만만찮죠.

 

Pain도 첫 소리는 "ㅃ"와 "ㅍ"의 중간 발음, 모음은 "ㅏ"와 "ㅑ"의 중간 발음, 받침은 "ㅇ"을 닫다 맙니다. 그래서 "뺑"이나 "빵"으로 표기하는 것에 회의가 들곤 합니다.

 

Croissant은 아무리 들어도 "크루아상"으로 안 들려 저는 그냥 가장 가까운 "크화썽"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Macaron은 "마꺄ㄹ홍"으로 들리는데 마카롱으로 표기가 단단하게 굳어졌으니 그냥 이렇게 씁니다. 가장 가까운 '마꺄롱'으로 바꿔 쓸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Meringue. 와, 발음이 우리가 쓰는 표기랑 달라도 너무 다르죠. "무랑-긔". "무"는 "ㅜ"와 "ㅡ"의 중간에서 "ㅜ"에 가깝고, 끝 소리는 "기"와 "그"의 중간인데 자음인 "ㄱ"만 들릴락 말락 발음하고 모음은 내팽겨쳐서 알아듣기 힘듭니다. 

 

 

 

 

 

 

 

<Pronouncing French Wines>

 

 

 

 

기왕 시작한 김에, 프랑스 레드 와인 발음도. (아악, 그만!)

 

그 외 다른 식품들 발음도 알려주고 있으니 이 처자의 채널을 뒤져보십시오.

 

 

 

 

 

 

 

 

다쓰 부처가 가장 좋아하는 프랑스 치즈 'Epoisses'.

자자자, 발음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