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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데레츠키 <히로시마 희생자를 위한 애가> (Threnody to the Victims of Hiroshima) (1961) 본문

음악

펜데레츠키 <히로시마 희생자를 위한 애가> (Threnody to the Victims of Hiroshima) (1961)

단 단 2022. 8. 6. 21:47

 

 

 

1945년 8월 6일 히로시마에 핵폭탄을 투하한 美 전략 폭격기 'B-29 수퍼포트리스'.

덕분에 한국은 해방을 맞을 수 있었다.

 

 

77년 전 오늘.

 

"1944년 3월부터 일본이 무조건 항복할 때까지 B-29는 수백 회에 걸쳐 일본 본토를 맹폭격하여 66개 주요 도시를 말 그대로 불바다로 만들어 일본의 전쟁 수행 의지를 꺾는 일등공신이 되었다. 독일을 불바다로 만들었지만 약 30퍼센트가 격추되었을 만큼 많은 고초를 겪은 B-17과 달리 태평양 전선의 B-29는 호위기의 엄호도 없이 일본본토 구석구석을 마음대로 날아다니며 폭격을 해대었다. 대공포가 도달하지도 못할 고고도를 자유롭게 날아다니며 느긋하게 폭탄을 퍼부어대는 B-29 편대를 일본은 그냥 뻔히 쳐다보아야만 했다. 일본의 전투기들은 B-29의 비행 상공까지 올라가지 못하여 요격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단지 투하한 폭탄이 빗나가거나 불발탄이 되기를 바라는 방법 외에는 일본이 대처할 수단은 아무것도 없었다. 한마디로 B-29가 요격 범위 내로 진입하지 않는 한 일본이 B-29를 잡을 방법은 그리 많지 않았다. 

그런데 미국의 무지막지한 폭격에도 불구하고 전 국민을 옥쇄 시켜서라도 필사의 항전을 하려는 일본 수뇌부의 비상식적인 행동이 계속되자 미국은 결정타를 날리게 되었는데 바로 핵폭탄이었다.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B-29가 투하한 핵폭탄으로 일본은 반항을 멈추고 전쟁이 끝나게 되었는데 이것은 한편으로 핵폭탄 투하가 가능한 새로운 개념의 전략 폭격기가 등장하였음을 의미하는 군사 전략상 혁명이기도 하였다. 이때부터 전략 폭격의 개념은 핵폭탄을 장착한 장거리 중폭격기가 담당하는 것으로 각인되어 버렸고 이 때문에 B-29는 전략 폭격기의 아버지로 자리매김하였다." 

 

[네이버 지식백과] 전략 폭격기의 아버지 'B-29 수퍼포트리스(Superfortress)'

 

 

27세의 폴란드 작곡가 크시슈토프 펜데레츠키(Krzysztof Penderecki, 1933-2020)는 1961년, 음악 역사책에 길이 남을 현악합주string orchestra용 작품을 남깁니다. 처음 발표할 당시에는 작품의 총 연주 시간인 <8분 37초>로 제목을 붙였으나 훗날 대중에게 '어필'하기 위해 더 그럴듯한 제목인 <히로시마의 희생자를 위한 애가>(영어 Threnody to the Victims of Hiroshima, 폴란드어Tren Ofiarom Hiroszimy)로 바꿉니다.

 

'눈에 빤히 보이는' 작업을 하는 미술인들은 자기 작품 제목을 <무제>(Untitled) 같은, 시답잖은 것으로 대충 붙인 뒤 전시할 때쯤 돼서는 뒷골이 땡기는지 작품 해설에 온갖 최신 유행 철학과 심리학을 덕지덕지 갖다 붙이면서 '있어 보이는 척' 하지 않습니까? 거 왜, "최신 철학과 심리학을 알고 싶은 자는 미술 전시회에 가 보라."는 말도 있잖습니까.

 

작곡가들은 이런 짓을 하지 않습니다. 금방 휘발돼 사라져 버리는 소리를 놓고 무형의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라서 이들은 최대한 직관적이고 직설적인 단어들을 선택해 자기 작품을 어떻게든 형상화해 보려고 애씁니다. 형이상학적 용어 배제하고 돌직구로 말하는 단단을 보세요.

 

'난해한' 현대 회화는 인상을 살짝 찌푸리면서도 다들 열심히, 끝까지 보지만 난해..하다기보다는 낯선 음향의 현대 음악은 1분도 못 듣고 도망쳐 버립니다. 아이의 삐뚤빼뚤한 그림은 감상자에게 미소를 짓게 하지만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한 아이의 바이올린 소리는 고강도로 감상자를 괴롭힙니다. 사나운 꼴을 보면 눈은 언제든 질끈 감을 수 있지만 사나운 소리를 들어도 귀는 질끈 감을 수 없어 더 괴로워하는 것 같아요.

 

미술작품은 누구든 '이 부분이 좋다', '저 부분이 마음에 든다' 나름의 평을 하고 느낌을 말하지만 음악은 '좋으니 같이 듣자'며 자기 SNS에 올리고도 어떤 점이 좋은지 말 못 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기껏해야 작곡가나 연주자의 신변 이야기, 곡이 작곡되거나 발표될 당시의 이런저런 일화, 그 음악을 들었던 당시의 추억 삼을 만한 상황, 연주 잘한다 못한다, 노래의 경우 심금을 울린다며 가사나 올릴 뿐, 음악 자체의 좋은 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거의 못 봅니다. 저는 현대 회화나 현대 조형 작품, 그리고 설치 작품들에 대해 제 나름의 의견과 좋아하는 지점을 ('아무말 대잔치'일지라도) 전공자 눈치 안 보고 기탄없이 말할 수 있는데 제 주변의 미술인 친지들과 가족들은 현대 예술음악에 대한 자기 생각을 잘 표현하질 못 합니다. 저는 이 점을 늘 신기하고 흥미롭게 여깁니다. 그만큼 음악은 논하기 어려운 예술이라는 거지요. 음악이 미술보다 고차원적인 예술입니다. 저뿐 아니라 이렇게 말하는 철학자, 미학자 많습니다. (→ 미술인 둘째 오라버니와 음악인 단단, 만날 투닥투닥?)

 

 

 

 

 

 

 

 

 

오늘은 히로시마 원폭 투하의 날을 맞아 '초'고강도로 여러분을 괴롭힐 곡을 하나 걸어 봅니다. 경쾌한 음색의 건반악기나 발현악기도 아닌 찰현악기를 무려 52대나 동원해 악기에 매인 현을 활 밑부분으로 '박박' 긁어 대거나, 손가락으로 직접 뜯거나, 활등의 나무 부분으로 튕겨 대는 등 안 예쁜 소리들만 골라 냅니다. 신음 소리처럼 들리는 대목도 있고요. 듣고 있으면 원폭 현장이 절로 떠오를 겁니다. [바이올린 24대, 비올라 10대, 첼로 10대, 더블 베이스 8대.]

 

현대의 예술음악쪽 작곡가들은 더이상 악기가 낼 수 있는 아름다운 소리들을 찾아 기쁨과 슬픔, 사랑, 이상향을 노래하는 일에만 전념하지 않고 문학이나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인간사의 모든 면 - 부조리함과 추함과 악함과 아이러니를 표현(기념)하는 데에도 관심을 둡니다. 아편 역할만 하지 않고 송곳 역할도 하겠다는 거지요. 청중들은 탐탁지 않아 하지만요.

 

저한테는 이 곡이 굉장히 아름답게 들립니다. 악기가 가진 예쁜 소리는 쓰지 않았지만 '비브라토'(손가락 끝을 좌우로 천천히 떨거나 빨리 떨어 미묘하게 음정 변화시키기), '글리산도'(음과 음 사이 미끄러지듯 잇기), '트레몰로'(활 상하로 재빨리 흔들기), '쉬익'거리는 현과 활 사이의 긴장감 도는 마찰음 증폭시키기 등 찰현악기의 특성을 잘 살린 수작입니다. 좋아하는 곡이라서 8월 6일이 되면 소개해 드리려고 벼르고 있었습니다. 이 작품은 이제 서양음악사에서는 '고전classic'이 된 전위avant-garde 음악이어서 대학 교재마다 꼭 싣습니다.

 

기존의 '콩나물' 기보와는 다른 형태의 악보도 눈여겨보십시오. 초 단위로 띠를 써서 표현한 그래픽 악보입니다. 한음 한음의 의미나 선율melody은 이 곡에서 더이상 중요하지 않고 그룹이 내는 음 덩어리, 즉, 음괴tone cluster, sound mass의 상태나 움직임gesture이 중요합니다. 음괴는 동적일 때도 있고 정적일 때도 있습니다.

 

작곡가 자신이 지휘하고 폴란드 국립 라디오 관현악단Polish National Radio Symphony Orchestra [NOSPR]이 연주했습니다.   

 

 

 

 

 

 

 

 

 

"저 폴란드 작곡가가 핵폭격 백번 당해도 싼 일본에 아첨해 일본 정부로부터 연주 기회와 후원 얻어 내려고 작품에 이따위 제목을 붙였다!" 노여워하지 마십시오. 원폭 피해자 중에는 강제 징용되었던 우리 조선인도 무려 6만명 이상이나 있었습니다.

  

"1945년 8월 6일과 9일,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폭이 투하되면서 일본은 패망했고, 우리나라는 8월 15일 광복을 맞이했다. 그러나 당시 일본에 강제징용이나 이주 등으로 머물고 있던 조선인들도 원폭 피해를 고스란히 당해야만 했다. 당시 히로시마에는 5만 명, 나가사키에는 2만 명의 조선인이 거주하고 있었으며 그중 4만여 명이 현장에서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조선인 생존자 중 약 2만 3,000여 명이 해방 후 귀국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대다수 생존자는 원폭 후유증과 빈곤, 사회적 편견에 시달리며 살아야 했다." 

 

☞ [네이버 지식백과] 한국인의 원폭 피해 

 

 

 

댓글 5
  • 프로필사진 익명 2022.08.15 12:32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단 단 2022.08.15 14:31 신고 "너무 너무 너무 괴로"우셨군요. 목적 달서엉! ㅋㅋㅋㅋㅋㅋ

    아휴, 이해해 보시려고 이것저것 찾아서 보시고 애 많이 쓰셨습니다. 토닥토닥 칭찬칭찬.

    예중 다닐 때 예고 현악과 선배들의 연주로 이 곡을 처음 들었었는데요, 와아, 저는 너무 멋있어서 온 몸에 소름 돋고, 가슴 두근두근, 눈물 그렁그렁, 작곡 공부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 두 주먹을 불끈 쥐었었습니다. 학습된, 억지 주입된 미감이 아니라 이런 류의 음악을 듣고 정말 아름다움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어요.

    왜 "현대의 예술가들은 '새로움', '차별됨', '남다름', '신선함'을 추구해야만 한다는 엄청난 pressure 속에 짓눌려 산다"고 생각하세요? 이게 그들의 '재미'라는 생각은 안 해 보셨어요? 엄청 재밌잖아요! 나 지금 재미있게 노는 중인데 너도 끼어서 같이 놀고 싶으면 그렇게 하고, 싫으면 그냥 니 갈 길 가고, 마음대로 하슈. → 이게 현대 예술가들의 기본 태도입니다. 옛날 작곡가들처럼 궁정/귀족/교회에 고용돼 사용자 측이 요구하는 음악을 써 내야 하는 시대가 아니므로 자기가 하고 싶은 예술을 할 자유가 있습니다. 문제 있나요?

    존 케이지의 <4분 33초>와 뒤샹의 <샘>, 고정관념과 틀을 깨서 재밌잖아요. (재미가 최고야.) 음악 작품이란 '시간을 소리와 함께 재미있게 가둔 것'인데 그게 꼭 악기가 내는 '예쁜' 소리여야 할 필요는 없지요. 저는 4분 33초를 심지어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로 내 책상에 앉아 들은 적도 있는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실황 '연주'니 현장의 잡음이나 소음 뭐라도 스피커로 들릴 줄 알고 귀 쫑긋하며 듣는데 별소리 안 나고, 대신 평소에는 의식도 못 하고 지나쳤던 우리 집 가전 제품들이 하필 멋진 단7도 화음을 이루며 소음(hum)을 내고 있었다는 사실과, 윗집의 뚝딱뚝딱 생활 소음이 그 순간 불규칙한 악센트를 더하고 있는 것에 새삼 즐거워하며 그 4분 33초를 즐겼었어요. 4분 33초 동안 듣는, 단 한 번도 같지 않고 매번 달리 들리는 '음악', 재밌잖아요. "접시 위에 아무 음식도 놓지 않고 먹으라고 갖다 주는 식당"에 비유하셨지만, 사실 인간은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완전 무음 상태를 경험할 수 없어요. 무향실에서조차 자기 신경계 작동하는 소리가 들렸다고 존 케이지도 말한 적 있는데, 항상 소리에 둘러싸여 살면서도 우리는 이를 '음미'할 줄 몰라요. 케이지는 우리에게 이걸 일깨워 주려는 거예요. 런던 <테이트 모던>에서 뒤샹의 소변기를 처음 보았을 때의 느낌은 '오, 형태도 색도 광택도 예쁘다! 조형미 끝내주는걸? 나도 우리 집 변기 유심히 봐야겠다.'였습니다. 무심히 지나치는 일상용품들을 아름다운 물건, 범상/심상치 않은 물건으로 다시 볼 수 있는 눈이 생긴 거지요. 원래의 맥락에서 벗어난 오브제가 주는 파격과 엉뚱함도 재미있고요. 아방가르드 예술의 목적은 이런 '사고의 확장'에 있다고 봐요. 우리 닝겐들의 대가리는 대단히 단단하게 굳어 있어 과격한 방식을 써야만 경계가 겨우 1인치 확장될까말까 하죠. 저는 아방가르드 예술을 하지는 않지만 이런 작업은 누군가 꼭, 항상 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이런 '전방에 서서 앞서 가는' 이들 덕에 예술의 외연이 넓어져 지금과 같은 다채로운 작품들이 존재할 수 있었고 후배들이 마음껏 작업할 수 있었기에 저는 감사합니다.

    위의 케이지와 뒤샹 작품에서도 제가 '아름다움'과 '재미'를 언급했는데, 예술 감상에서 이 두 요소는 시대를 막론하고 필수이나 이 두 개념에 대한 정의가 사람마다 매.우. 다르다는 게 문제. 저 같은 사람은 다른 이들이 흉하다고 여기는 것 또는 별것 아니라고 여기는 것에서도 아름다움을 자주 느낍니다. 재미에 대한 민감도도 몹시 높아 남들 재미없게 본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재미있게 본 장면 잔뜩 꼽아 내고요. '내가 즉각 이해할 수 있는 음악을 내놓으라'는 사람들을 가만히 관찰해 보면, 받아들일 수 있는 음악 포용 범위가 상당히 좁다는 걸 느낄 때가 많아요. 어떤 이는 빨/주/노/초/파/남/보의 음악 포용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는데 많아 봐야 두 개 정도의 색으로 구성된 좁은 스펙트럼을 가진 사람이 자기 수준에 맞춘 음악만이 옳은 음악이라고 말하는 경우 참 많이 봅니다. 아편 같은 음악, 위로를 주는 음악으로는 '대중음악'이라는 거대한 세계가 이미 존재하는데, 그 안에서도 향유하는 음악 폭이 극히 좁은 사람들 얼마나 많나요. ○○ 님은 록이나 메탈 안 즐기시잖아요. (맞나요?) 어떤 이는 재즈만 찾아 들으면서 재즈 안/못 즐기는 사람을 음악 수준 떨어지는 사람 취급하고, 록 즐기는 사람은 폽 즐기는 사람을 무시합니다. 대중음악 안에서도 이런 마당에 저 좋아서 예술한다는 이들에게 음악은 이래야 한다 저래야 한다 훈수 둔다는 게 얼마나 우스운 일인지요. 남은 멀쩡히 잘 즐기고 있는 음악, 자기가 이해 못 한다고 세상 쓸모없는 음악, 헛된 일 하는 사람 취급하는 거 얼마나 우스운지요. 이런 사람은 자기 스펙트럼 넓힐 노력을 먼저 하는 게 순서라고 봐요.

    지금이 20세기라면 20세기 음악 난해해 못 듣겠다는 불평을 이해할 수 있지만 21세기예요. 본문에 소개한 음괴(tone cluster)가 주된 아이디어로 전면에 부각되는 음악을 '음층음악'(textural music, sonorystyka [Polish] = music in sonoristic style, Klangflaechemusik [German])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류의 음악은 이제 영화에 수두룩 삽입돼요. 이런 음악의 대표 작곡가로 펜데레츠키 외에 리게티(G. Ligeti, 1923-2006)도 있는데 실제로 이 두 사람의 음층음악은 영화에 이미 쓰였어요. 새로 작곡되는 영화음악들의 상당 부분도 이런 류고요. 영화 보면서는 아무 문제 없이 들으면서 음악만 떼어 들려 주면 손사래를 칩니다. 원효대사의 해골물 같달까요.

    이런 (끔찍한) 소리가 과연 히로시마 희생자들을 위한 애가(threnody)가 될 수 있는가 -
    "음악은 아름다울 필요는 없다. 단지 진실해야 할 뿐이다." 작곡가 리게티의 말입니다. 리게티뿐 아니라 많은 20세기 작곡가들의 모토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이 음악에서도 아름다움과 재미를 느끼지만요. 문학한테는 아름다운 문장들로 위로를 주는 내용을 담아 내라고 요구하는 사람이 없는데 유독 음악에 대해서는 듣기 좋은 소리로 위로를 주어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이 많아요. 전쟁통에 산산조각 난 평화를 슬퍼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죠. 하나는 평화 시의 아름다웠던 일상과 자연을 묘사하며 그리워하는 것. 다른 하나는 지금의 이 지옥 같은 상황을 생생히 그려 내는 것. 둘 다 진실되지만 전자만이 예술로 적합하다고 여기는 사람이 많아요. 홍차 포장에 그려진 여름날의 목가적인 요크셔 평지도 진실되지만 <폭풍의 언덕>이 그리는 비바람 몰아치는 황량한 요크셔 언덕도 진실됩니다. 히로시마 원폭의 참상을 알리려는 음악 듣고 너무 너무 너무 괴로우셨다면 그 음악 성공한 거네요. ㅎㅎ 남은 자들을 위로한답시고 눈물 짜내는 단조풍 애잔한 음악 쓰는 것보다 저는 이게 훨씬 좋은걸요? 단조로 된 애가는 너무 많잖아요. 그런 곡은 한 번 써서 여기저기 다 갖다 붙여도 할 말 없고요. 제가 희생자 유가족이었으면 이 상황에 꼭 맞게 작곡된 이 곡을 더 선호했을 것 같아요.

    좋아하는 음악 소개에 ○○ 님 마음에 들지 않는 음악들 종종 올라올 수 있을 텐데 어쩌죠? 한 번 사는 인생, 까짓 거 눈 질끈 감고 지경을 넓혀 보시는 건 어때요? 자꾸 듣다 보면 나아질 거예요. 여기 오셔서 저한테서 예술적 기운 받아 가세요. (어 무슨 사이비 교주 같어)

    솔직한 의견 나눠 주셔서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익명 2022.08.15 23:38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희건 2022.08.16 12:28 클래식 음악이 헤비메탈보다도 과격하네요 @@
    흥미로운 음악입니다 마지막 클라이막스 소름
    정말 영화에 쓰면 딱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단 단 2022.08.16 13:23 신고 Alfonso Cuarón 감독의 <Children of Men>(2006)에 쓰였어요. 좋아하는 영화입니다.
    네, 클래식 음악에 음향이든 작품 아이디어든, 대중음악은 엄두도 못 낼 넘사벽 radical한 작품들 많아요.
    클라이막스에서 마지막 음괴(tone cluster) 연주 직전의 짧은 전체 쉼표(general pause), 아주 효과적이죠.
    예로부터 작곡가들이 많이 쓰던 장치인데 이제는 영화에서도 쓰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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