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영국은 동계 올림픽 성적이 왜 그 모양인가요? 본문

영국 이야기

영국은 동계 올림픽 성적이 왜 그 모양인가요?

단 단 2014. 2. 24. 16:38

 

 

 

 

 

기웃이
영국은 동계 올림픽 성적이 왜 그래요?

 

단단
1. 눈이 안 와.

2. 얼음이 얼질 않아.

3. 그러니 동계 올림픽 나가려면 짐 바리바리 싸서 남의 나라 가서 연습해야 해.

 

 

 

 

 

 

 

[Credit: British Society for Geomorphology]

 



기웃이
어? 정말요? 영국은 위도가 우리나라보다 훨씬 높은데도요? 영국보다 위도가 더 낮은 프랑스와 독일에도 눈 오던데?


단단
지구과학 시간에 졸았구나. 영국 서쪽에 있는 큰 바다를 대서양이라고 하지. 대서양에 멕시코 만류Gulf Stream라 불리는 따뜻한 바닷물이 지나가는데, 그 때문에 아일랜드와 영국은 주변 국가들보다 겨울이 따뜻해. 위 지도에서 빨간화살표가 멕시코 만류다.


기웃이
오, 영국이 프랑스나 독일보다 겨울이 따뜻할 줄은 몰랐어요. 잠깐! 그래도 이태리보다야 따뜻하겠어요? 햇빛 찬란한 지중해 나라 이태리의 성적은 영국보다 훨씬 나빠야 하잖아요?


단단
지리 시간에 졸았구나. 이태리는 북쪽에 알프스가 걸쳐 있잖니. 이태리 사람들은 외국 안 나가고 자기 나라에서 스키를 탈 수 있지.

 

 

 

 

 

 

 

 



기웃이
오, 그럼 영국은 선진국인데도 동계 올림픽을 유치할 수 없겠네요?


단단
거러췌. 위의 지도는 역대 동계 올림픽 개최지를 나타낸 건데 잘 봐라, 영국은 개최한 적이 한 번도 없지. 연두색 표시는 한 번 개최, 하늘색 표시는 두 번 이상 개최했다는 걸 의미하는데, 심지어 지중해에 맞닿아 있는 태양의 나라 이태리도 동계 올림픽을 두 번이나 개최한 적 있다고 돼 있지? 그건 북쪽의 알프스 덕이지. 반면, 이태리 왼쪽에 있는 스페인과 포르투갈은 동계 올림픽을 한 번도 개최한 적이 없는데, 이 나라들은 지중해성 기후와 멕시코 만류의 따뜻한 기운을 이중으로 받기 때문인 걸로 이해된다. 지중해성 기후의 특징은 겨울이 다소 따뜻한 우기라는 거. 영국은 지중해성 기후는 아니지만 역시 겨울이 따뜻하고 우기. 장마철에 어떻게 올림픽을 치를 수 있간디. 그러니 스페인과 포르투갈도 동계 올림픽 성적이 그지 같은 거지. 아예 순위 표에도 안 올라와 있잖아. 그래도 영국인들은 자기네 성적 이만하면 쓸 만하다고 좋아들 하고 있다.

 

 

 

 

 

 

 

영국의 김연아 뻘인 스켈리톤 선수.

이 경기 보고 나면 내 막힌 장이 다 뻥 뚫린 것처럼 후련해.

 


기웃이
우리 한국인들은 겨울 춥다고 불평하지 말아야겠네요? 겨울에 눈도 볼 수 있고, 얼음도 볼 수 있으니까요.


단단
눈 오면 좋다는 걸 보니 역시 어린이라서 마음이 순수하구나. 우리 권여사님 같네. "아들들 출퇴근할 때 고생할 텐데 눈 오는 게 그리도 좋으슈?" 했더니, "그래도 겨울엔 눈이 좀 와 줘야지." 그러면서 뽀득뽀득 눈 밟으러 밖에 나갈 채비를 하시더라고.


참, 영국이 얼마나 무서운 나라냐면, 자국 선수들, 돈 들인 것만큼 잘했는지 올림픽 끝나자마자 바로 평가를 해대더라고. 가령, "컬링에 37억 투자했는데, 기대 성적은 메달 한두 개, 결과는 메달 두 개, 초과 달성." 하는 식으로, 종목별로 정리를 해 놨더군.
 

☞ Sochi 2014: How did Team GB perform at the Winter Olympics?

 


그런데, 영국인들은 사실 엘리트 스포츠를 지향하기보다는 개인의 일상 생활 스포츠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메달 딴 선수에 포상금 일시불로 안겨 주고 연금 죽을 때까지 주는 거, 영국엔 이런 거 없어. 지가 좋으면 운동하는 거고 아니면 마는 거고, 메달 따면 그건 그냥 개인의 업적이니 나라가 세금 써서 평생 연금을 지급해 줄 이유가 없다는 입장. 그걸 알고 나니 여기 운동선수들이 대단함을 넘어 숭고해 보이기까지 하더라고. 심지어 이들은 한국의 양궁 국가대표 선수가 시청 소속이라는 사실에도 놀라워 한다. 시민들 세금으로 평소 운동선수들 월급을 주고 있다는 게 신기한 거지. 선진국들이 대개 이런 입장이던데, 이제는 우리 한국에도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많아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