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중국식 스크램블드 에그 - 토마토달걀볶음 본문

한식과 세계 음식

중국식 스크램블드 에그 - 토마토달걀볶음

단 단 2016. 4. 25. 00:00

 



예전에 쓴 ☞ 제이미 올리버의 영국식, 프랑스식, 미국식 스크램블드 에그 글에 보름달 님께서 아래와 같은 덧글을 달아 주셨습니다.

 

 

 

 



그 "집에 있는 중식책"이란,

 

 

 

 

 

 

 



바로 이 책을 말합니다.
☞ 아마존에서 구경하기


제가 가장 아끼는 중식책인데요,

 

 

 

 

 

 

 



보름달 님이 말씀하셨던 그 중국식 스크램블드 에그가 잘 찍은 사진과 함께 이렇게 실려 있다는 말씀이지요. 눈 앞에 놓인 요리처럼 생생하죠? 소개글이 재미있습니다.


"중국 해안가 사람들이 토마토를 처음 접했을 때 이들은 이를 '오랑캐의 가지', '서양 빨간 감' 등으로 불렀습니다. 오랑캐의 가지를 넣고 오늘은 달걀 볶음을 한번 해봅시다. 쓰촨성에 살 때 저는 이틀에 한 번 꼴로 이걸 해먹었습니다. 선명한 빨간색과 노란색에 눈이 참 즐거운 요리죠. 달걀과 토마토 - 재료는 이 둘뿐이지만 완성된 요리는 둘의 단순한 합보다 훨씬 맛있습니다. 맛있는 데다 쉽고 빠른 조리법 덕에 제가 즐겨 먹는 달걀 요리 중 하나가 되었지요. 이 레서피에서는 토마토 두 개와 달걀 두 개를 쓰지만 재료 양은 더 늘리셔도 됩니다. 감자 전분 푼 물은 생략해도 되나 넣으면 소스가 좀 더 고급스러운 질감을 냅니다."

 

 

 

 

 

 

 



제가 재료와 공정에 손을 약간 보았습니다.

 

1인분을 만들기 위한 재료 


 잘 익은 토마토 2개
달걀 2개
소금
식용유 2큰술 [1큰술=15ml]
설탕 1/2 작은술 [1작은술=5ml]
감자전분 1/2 작은술 + 물 2작은술

 


만들기


1. 중국 팬wok을 센불에 올린다.


2. 토마토를 수직으로 반 자른 뒤 귤 한 쪽 두께로 썬다.


3. 그릇에 달걀을 잘 풀고 소금 간을 한다. [간이 부족하면 맛이 제대로 나지 않는다.]


4. 뜨겁게 달궈진 웍에 식용유 2큰술 중 1큰술만 넣고 데운다.


5. 달걀 푼 것을 웍에 붓고 빙빙 돌려 부침개 부칠 때처럼 펼친다. 웍 전용 국자나 스패츌라로 가장자리에 먼저 익은 부분들을 계속해서 중앙으로 모아 안익은 달걀물이 바깥으로 흘러가 익게 한다. [맨 위에 링크 걸어 놓은 제이미 올리버 스크램블드 에그 영상에서 미국식 조리법 참조.]


6. 노릇노릇 익으면 그릇에 덜어 놓는다.


7. 달걀을 지졌던 웍에 나머지 기름 1큰술을 넣고 이번에는 토마토를 볶는다. 기름이 부족한 것 같으면 더 넣어도 된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충분히 지진다.


8. 덜어 두었던 달걀을 합친 뒤 잘 섞는다.


9. 전분 푼 물을 넣어 토마토 즙이 걸죽한 소스가 되도록 한다.


10. 불에서 내려 바로 제공한다. 끝.

 

 

 

 

 

 

 



완성되었습니다. 어디 맛을 볼까요?

 

....... 엇?


이거 왜 이렇게 맛있어?
토마토와 달걀뿐인데?!
어리둥절

 

 


평가 및 교정

 

기름을 원래는 4큰술[60ml] 쓰라고 돼 있었는데 너무 많아 제가 반으로 줄여서 적었습니다. 음식 1인분 만드는 데 기름이 4큰술이라뇨, 기름만 한 끼에 480kcal를 섭취하라는 건데 말도 안 되는 소리죠. 중식 볶음이란 게 이토록 칼로리 높은 건지 새삼 깨달았습니다.

 

누리터에서 가정집 토마토달걀볶음 사진들을 두루 살펴보니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엿보입니다:

 

첫째, 스크램블드 에그 만들 때 다들 가느다란 젓가락으로 마구 휘저어 달걀이 너무 산산조각 나 있습니다. 웍 전용 국자나 스패츌라를 써서 적당한 크기로 덩어리지도록 익히세요.

 

둘째, 달걀을 센불에 좀 더 익히셔야 합니다. 서양식으로 겨우 굳을 정도로만 부드럽게 익히지 마시고 중식이니 과감하게 지지세요. 서양인들 관점에서는 달걀이 살짝 과조리된 것처럼 보여야 제맛이 납니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서양식 스크램블드 에그도 맛있지만 센불에 지진 달걀이 내는 맛이란 게 또 있지요.

 

셋째, 토마토도 좀 더 지지셔야 합니다. '구운 단백질에는 익힌 채소'가 불문율이므로 토마토 날내가 남지 않도록 충분히 익히시는 게 좋아요. 그런데, 확실히 가정집이라 화력이 약해서 그런지 단숨에 볶이질 않아 토마토에서 나온 국물이 다들 흥건합니다. 국처럼 되지 않으려면 최대한 센불에, 토마토가 겹치지 않게 펼쳐 수분을 거의 다 날려가며 볶으셔야 합니다. 그러려면 반드시 달걀 따로, 토마토 따로 볶아야 하죠. 토마토에서 나온 즙과 기름이 함께 자글자글 끓으면서 졸여져야 하는데, 이 토마토 즙 기름이 나중에 다시 투입된 스크램블드 에그를 버무리면서 천상의 맛이 탄생되는 겁니다.

 

토마토 자체에도 당이 있지만 토마토에 설탕을 소량 뿌려 센불에 지지면 향미가 급격히 좋아집니다[caramelisation reaction]. 달걀 볶고 난 웍에 설탕 뿌린 토마토를 볶는데 향이 끝내주네요. 이거 잠깐 해먹었다고 집에 맛있는 중국집 '불내'가 다 났어요.


마지막에 전분 푼 물을 넣어야 기껏 생긴 맛있는 소스가 내용물에 들러붙어 낭비되지 않으니 이 단계는 생략하지 마시고 꼭 하시기를 바랍니다.

 


영업집 전략

 

제가 이런저런 중국 동영상들을 찾아서 보니 어떤 요리사들은 토마토 맛을 강화하려고 케첩을 넣기도 하고, 우마미를 더 내려고 MSG를 넣기도 하고, 마늘이나 파를 먼저 기름에 볶아 향을 더하기도 합니다. 이 책에 있는 조리법은 그야말로 단순하고 깔끔한 가정식입니다. 넣고 싶은 분들은 위의 재료들을 추가로 넣으셔도 되지만 저는 그냥 이대로 먹어도 아주 맛있었습니다. 빨갛게 잘 익은 토마토는 그 자체에 우마미가 이미 충분하므로 MSG를 추가로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맛과 향 다 빠진 저 톱밥 같은 서양 말린 향초herb는 넣을 생각도 마시고 두 재료만 써서 깔끔하게 맛내 보세요. 저는 건조 바질은 이해가 되도 건조 파슬리의 효용은 도무지 찾지를 못 하겠습니다. 영국인들이 가장 많이 쓰는 향초가 바로 파슬리인데, 영국 와서 음식에 건조 파슬리 쓰는 요리사는 지금까지 단 한 명도 본 적이 없습니다. 생파슬리와 건조 파슬리는 맛과 향이 완전히 다릅니다. 한국에서는 다 된 음식에 녹색이 부족하다며 깨 뿌리듯 무신경하게 건조 파슬리 뿌리는 분들이 너무 많아요.

 


효능 드립

 

토마토는 남녀 모두에게 이롭죠. 전립선 장착하신 분들께 특히 좋다고 하니 남성 독자분들께서는 집에 혼자 계실 때 라면 드실 생각 마시고 이거 해 드세요. 탄수화물 자꾸 먹어 배 출렁이게 하지 마시고 단백질과 채소 드세요. 웍 써서 화끈하게 불질해 내 속에 이글대던 욕정을 불사르세요. 야동 보실 필요 없어요. 


맛은 과연 두 재료의 단순한 합을 뛰어넘습니다. 시너지가 대단합니다. 중국인들의 감각에 찬사를 보냅니다.


저는 신 음식을 좋아해서 토마토를 어떤 형태로든 거의 매일 먹는 사람입니다. 이제 맛있는 토마토 레서피를 하나 더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맛도 좋은데다 집에서 불 써서 해먹는 음식 중 시간이 가장 덜 걸려 신납니다. 평소 요리 많이 안 해보신 분들도 넉넉잡아 10분이면 해 드실 수 있을 겁니다.


쉽고 맛있는 음식 귀띔해 주신 보름달 님께 감사 드립니다. 제가 이래서 블로그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