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널리 알리고픈 소세지 스튜 본문

한식과 세계 음식

널리 알리고픈 소세지 스튜

단 단 2015. 5. 14. 00:00

 

 

 

 

르 크루제 ☞ 득템기에 보내 주신 여러분의 축하와 격려에 감사를 드립니다. 꾸준히 오시는 분들, 오랜만에 오신 분들, 새로 오신 분들, 다 환영합니다. 특히, 새로 오셔서 댓글 달아 주신 분들, 앞으로 매일 놀러 오세요. 맛있는 요리와 식재료 이야기를 많이 해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성원에 힘입어 오늘은 주물 냄비 획득 후기, 주물 냄비용 레서피, 사용기 등을 올려 볼까 합니다. 


집에 냄비가 많으므로 저는 무겁고 관리하기 어려운 법랑 주물 냄비는 그간 탐을 내지 않고 있었습니다. 주물 냄비가 필요한 경우는 대개 밥, 찌개, 국, 장시간 익히는 고기 요리 등을 할 때인데, 저희 집은 일단 찌개나 국을 거의 안 해먹고, 장시간 조리하는 고기 요리는 더더욱 안 해먹고, 밥은 납작 평평하고 지름 넓은 5중 바닥 스테인레스 스틸 소테 팬saute pan에 짓기 때문에 필요가 없었지요. 낮고 넓은 냄비에 밥을 하면 누룽지 층도 안 생기고 기차게 잘 됩니다. 

 

그러다가,

작년에 ☞ 영국인이 쓴 한식 요리책에서 초록색 주물 냄비에 끓인 김치찌개를 보고는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주홍색 김치찌개가 담긴 초록색 주물 냄비가 그렇게 근사해 보일 수가 없었죠. 아래 사진을 보십시오.  

 

 

 

 

 

 

 

 

 

보색 대비가 훌륭하죠? 우리 한국 음식에는 붉은 기운 나는 것들이 많아 초록색 냄비가 잘 어울립니다. 특히 위에 파라도 송송 썰어 얹으면 악센트 역할하는 파와 냄비 색이 일치해 무언가 감각 있어 보인단 말이죠. 그런데 누리터를 죽 살펴보니 한국에서는 녹색classic green 르 크루제가 의외로 인기가 많지 않더라고요. 참고로, 영국인들은 르 크루제의 상징과도 같은 저 용암색volcano 주황 법랑을 특히 좋아합니다. 음식과의 조화를 생각하지 않고 냄비 자체만 놓고 봤을 때는 저는 빨간색red이 가장 예쁘게 보입니다. 검은 꼭지 단 빨간 르 크루제가 제 주방 어딘가에 놓여 있으면 부엌 들어갈 때마다 신날 것 같아요. 사람마다 선호하는 색이 다 달라 남의 집 르 크루제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다 예뻐 보여요.

 

 

 

 

 

 

 

 

 

먼저, 한국 스튜, 김치찌개

 

냄비 개시는 김치찌개로 했습니다. 재료 구하기 힘들어 평소에 한식은 잘 안 해먹지만 저 영국 요리사들이 일러준 조리법으로 봉지김치 사다가 김치찌개는 가끔 끓여 먹고 있습니다.

 

색이 덜 강렬하죠? 간을 대폭 낮춰 서양인들 스튜 먹듯 김치찌개를 밥 없이 단독으로 먹어서 그렇습니다. 이들은 찌개를 스튜로 분류합니다. 저는 우리 음식을 좀 덜 짜게 조리해 밥 없이 그냥 먹을 수 있도록 변화를 주면 세계화하기가 더 쉬울 것 같다는 생각을 평소에 많이 합니다. 밥 안 먹는다고 쌀농사 짓는 분들이 미워하려나요? 간 하나도 안 된 싱거운 밥과 이를 상쇄할 짠 반찬 주루룩 늘어놓는 백반 차림에 의문을 갖는 사람이 한국에도 이제 많아졌지요. 외국에 살다 보면 이런 생각이 더 자주 듭니다. '그래도 나는 한국인이니 식사 때마다 꼭 밥을 먹어야 쓰것다'는 분들은 차라리 중국이나 인도처럼 밥에도 아예 살짝 간을 해서 볶거나 버무린 뒤 짜지 않게 조리한 요리 몇 가지와 함께 드시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밥과 반찬들이 서로 의존하게끔 상을 차리지 말고 각각을 독립된 음식으로 만들자는 거죠. 쌀밥이 요리로 격상되니 쌀농사 짓는 분들께도 오히려 더 좋지 않을까요? 아래의 글을 한번 읽어 보세요. 이 분 생각이 제 생각과 비슷합니다.

밥상에 있는 갑과 을 

 

 

그 다음, 서양식 소세지 스튜

 

르 크루제 냄비는 이렇게 김치찌개를 끓여 개시를 했고요, 그 다음으로는 주물 냄비 본연의 임무인 서양식 스튜를 만들었습니다. 지나치게 맛있어서 여러분께 소개를 안 해드릴 수가 없어요. BBC 방송국의 레서피인데, 해먹은 사람들 60여 명이 모두 극찬을 한, 평이 아주 좋은 레서피입니다. 저도 만점을 주고 싶어요. 스튜 중의 기본인 <소세지와 콩 스튜>입니다. 재료 소개 들어갑니다. 

 

 

 

 

 

 

 

 

 

 

소세지는 각기 다른 맛과 질감의 것으로 두 종류를 씁니다. 하나는 훈향 나면서 단단하고 기름지고 매콤한 스페인의 초릿쏘chorizo로, 다른 하나는 자기 취향에 맞는 생소세지로 쓰면 됩니다. 반드시 생소세지여야 합니다. 초릿쏘는 안 익히고 그냥 먹을 수 있는 술안주용 초릿쏘말고 조리용 초릿쏘로 사셔야 하고요. 한국 마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저 균일한 질감의 공장제 가공 소세지를 쓰기에는 같이 넣는 재료들과 장시간 익히는 연료와 수고가 너무 아깝습니다. 당부당부 신신당부 - 굵은 고기 입자가 씹히는 질 좋은 수제 생소세지를 쓰세요. 요즘은 한국에도 생소세지 만들어 파는 분들이 많아졌죠. 저는 오래 지져 캬라멜화한caramelised 양파를 넣은 영국 생소세지를 썼습니다. 초릿쏘보다 질감이 부드러우면서 단맛이 더 나서 좋은 대비가 됩니다. 

 

 

 

 

 

 

 

 

 

 

 

채소는 위와 같은 것들이 쓰입니다. 

 

 

 

 

 

 

 

 

잘 익은 토마토도 필요합니다만, 깍둑 썬 깡통 제품으로 쓰면 맛도 더 좋고 몸도 편합니다. 깡통에 담긴 국물까지 다 씁니다. 제철 중에서도 맛과 영양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따서 담기 때문에 깡통 제품이 신선 상태일 때보다 더 나을 때가 많아요.

 

 

 

 

 

 

 

 

이 스튜는 재미있게도 팥을 씁니다. 중남미의 블랙 빈과 유사한 맛이 나서 풍미가 아주 좋아요. 집에 팥이 많은 분은 삶아서 쓰시면 되고, 없는 분들은 깡통 제품을 사서 쓰시면 됩니다. 팥빙수용 가당 제품 사지 않도록 주의하시고요. 깡통 사진들은 제가 영국 수퍼마켓에 있는 것 아무거나 갖다 쓴 거니 상표는 개의치 마시고 늘 쓰던 걸로 쓰세요. 

 

 

 

 

 

 

 

 

 

향초는 생타임thyme과 말린 타임을 같이 씁니다.

 

 

 

향신료는 훈향 입힌 고춧가루인 피멘톤sweet smoked paprika, 큐민 가루, 후추를 씁니다.

 

 

 

 

 

 

 

치킨 스톡 큐브나 젤도 필요합니다. 저는 예전에는 큐브로 썼으나 이제는 젤 타입으로 씁니다. 금방 풀어지고 맛도 더 좋고 지근지근 가루가 안 씹힙니다. 뜨거운 물에 풀어 희석시켜서 쓰지 않고 스튜 안에 그대로 넣습니다. 이 치킨 스톡에 소금이 많이 들었고 시큼한 토마토가 짠맛을 증폭시키기 때문에 소금은 별도로 넣지 않아도 됩니다.

 

 

소세지와 콩 스튜

[6인분+]

 

 

재료

[넣는 순서대로]

 

• 올리브 오일이나 유채씨유rapeseed oil 1큰술 [1큰술=15ml]

• 양파 1개, 곱게 다지기

• 셀러리 줄기 2대, 0.5cm로 잘게 썰기

• (양 엄수. 많이 넣으면 오히려 맛없어짐.)

• 빨간 페퍼 1개, 1.5~2cm 크기로 네모 썰기

• 노란 페퍼 1개, 1.5~2cm 크기로 네모 썰기

• 조리용 초릿쏘 소세지 400g

• (가급적 썰지 않고 통째로 넣는 것이 좋음) 

• 생소세지 6개, 400g

• (통째로 넣는 것이 모양도 좋고 맛도 좋음) 

• 마늘, 실한 것으로 3알, 잘게 다지기

• 너무 맵지 않은 훈제 고춧가루sweet smoked paprika 1¹/₂작은술 [1작은술=5ml]

• 큐민 가루 1/2 작은술

• 말린 타임thyme 1/2 큰술~1큰술, 양은 취향껏 조절

• 화이트 와인 125ml

• 토마토 깡통, 깍둑 썬 것으로 400g짜리 2개

• 생타임 2~3가닥

• 고체나 젤 타입 닭육수 1회 분량, 물에 풀지 말 것

• 팥 깡통 400g, 국물 빼고 맑은 물에 헹궈 놓기

• 차이브chive, 다 된 스튜 위에 뿌릴 것 소량, 생략 가능

 

 

만들기

 

1. 중불에 바닥이 두툼한 냄비를 올리고 기름을 둘러 달군다.

 

2. 양파를 넣고 5분간 볶는다.

 

3. 셀러리와 피망을 넣고 5분간 볶는다.

 

4. 소세지를 넣고 5분간 지진다. 

 

5. 마늘, 향신료, 말린 타임을 넣고 1~2분간 볶아 향을 돋운다.

 

6. 화이트 와인을 붓고 바닥에 눌어붙은 것을 나무 주걱으로 살살 긁어 낸다.

 

7. 토마토와 생타임을 넣고 얌전하게 보글보글 끓을 때까지 기다린다simmer.

 

8.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고체나 젤 형태의 닭육수를 물에 풀어 넣지 말고 바로 냄비에 넣는다. 잘 저어 녹인 뒤 약 40분간 끓인다. 채소들이 너무 아삭거리면 '컴포트'한 맛이 떨어지니 40분쯤 뒤 한 숟갈 떠서 맛을 보고 더 익힐지 말지를 결정한다. 주물 냄비에 끓였을 때는 40분 정도가 알맞았으나 구리 냄비에 끓였을 때는 시간이 좀 더 걸렸다. 생소세지 익힌 것을 포크 옆면이나 숟가락으로 잘랐을 때 껍질이 속살과 함께 경쾌하게 끊어지지 않고 질기게 붙어 있으면 좀 더 익혀야 한다는 신호다.

 

9. 채소와 소세지가 잘 익었으면 삶은 팥을 넣고 5분간 더 끓인다. 


10. 생타임 가지를 건져 내고 스튜 그릇에 담아 낸다. 차이브를 썰어 올려도 좋다. 끝.

 

 

 

 

 

 

 

 

 

완성되었습니다. 
어우, 눈물 나게 맛있습니다. 장시간 끓인 스튜라서 볼품은 좀 없지만 맛은 끝내줍니다. 깊은 맛이 나면서 이국의 향이 물씬 풍깁니다. 6인분이 나와서 둘이서 세 끼를 해결했는데, 두 번째, 세 번째 데워 먹을 때는 재료들이 묵으면서 어우러져 더 맛있었습니다. 고기도 씹고, 채소도 여러 종류로 듬뿍 먹고, 몸에 좋은 토마토와 팥까지 먹으니 참으로 훌륭한 음식이 아닐 수 없어요. 서양인들에게는 스튜가 '컴포트 푸드' 중의 컴포트 푸드라고 하지요. 색은 빨갛지만 전혀 맵지 않습니다. 저게 다 토마토 기운입니다.

 

 

 

 

 

 

 

 

 

그러나. 콰쾅
기쁨도 잠시.

 

 

 

 

 

 

 

 

 

한 시간 동안 스튜 끓이고 난 냄비 바닥 꼴 좀 보세요. 법랑 입힌 주물 냄비는 센 불에 올리면 안 되고, 금속 도구 써서 바닥 긁으면 안 되고, 설거지할 때 철수세미 쓰면 안 된다는 기본 수칙을 철저히 지켰더니 저 모양이 되었습니다. 물에 소다 풀고 팔팔 끓여 말끔히 지우긴 했지만, 스튜를 조리하라고 만든 냄비가 스튜 만들고 나서 매번 저 꼴을 하면 어쩝니까? 저게 소세지 스튜니 겨우 한 시간이 걸렸지, 고기 스튜면 기본 서너 시간은 조리해야 할 텐데, 안에 저런 뽀얀 법랑을 입히는 건 대체 뭔 악취미일까요? 말끔히 지우긴 했어도 누런 색은 여전히 남습니다. 제가 르 크루제 제품 개발자라면 검은색이나 짙은 색 법랑을 입히겠습니다. 그래서 르 크루제 대신 스타우브 쓰는 사람이 많은 거겠지요. 뿌까 님이 스타우브를 권하신 이유가 다 있었던 겁니다.

 

이곳 유럽 사람들은 냄비가 낡는 것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저 위 요리책 사진에 있는 냄비를 잘 보세요. 손잡이 법랑이 까져서 시커먼 속살이 막 드러나 있고 테두리에도 군데군데 파인 자국이 있죠. 여기 사람들은 저런 걸 오히려 '훈장'처럼 여깁니다. 쓰면서 생기는 생활 흠집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있는 대범한 사람들이나 르 크루제 냄비를 쓸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건의 매끈한 외형에 집착을 많이 하는 우리 한국인들이나 물건에 난 작은 흠집도 못 견뎌하는 예민이들은 이거 못 쓰겠어요. 저는 이런 것에 별로 개의치 않는 사람이지만, 그렇긴 해도 스튜 한 번 만들 때마다 매번 소다 풀고 불에 올려 냄비를 한 번씩 더 끓여 줘야 한다니, 여간 불편한 게 아니네요. 그래도 스튜는 맛있게 잘 나왔습니다. (냄비가 좀 작았음.) 좀 더 큰 스타우브 녹색 주물 냄비도 채리티 숍에서 볼 수 있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