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결혼기념일 ③ 햄 호크 버터를 바른 토스트 Ham Hock Butter with Hot Toast 본문

영국음식

결혼기념일 ③ 햄 호크 버터를 바른 토스트 Ham Hock Butter with Hot Toast

단 단 2015. 7. 19. 00:00

 

 

 



미슐랭 스타 셰프의 집밥, 세 번째 시간 -
이번에는 영국 서민 음식인 펍 음식pub grubs을 예술의 경지로 끌어올렸다고 평가 받는 톰 케리지Tom Kerridge의 레서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펍인데 미슐랑 2-스타를 받았습니다. 소위 '파인 다이닝'의 그 깍쟁이스러움을 배제하고 영국 특유의 푸짐함과 따뜻함hearty을 담아내기로 정평이 난 요리사입니다. 덩치도 크고 성격도 좋아서 영국인들이 좋아합니다. 저도 좋아합니다. BBC 요리 방송에 나와 가정요리를 많이 가르쳐줍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요리는 토스트 위에 슥슥 발라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일종의 맛버터입니다. 양이 많이 나오는데[8~10인분], 만들기 번거로우니 한 번 만들 때 많이 만들어 두었다가 두고두고 드세요. 토스트 위에 올려도 좋고, 통감자 구이 jacket potato 위에 올려도 좋고, 파스타 소스로 활용하셔도 아주 좋습니다. 냉장고에서 1주일, 냉동하면 3개월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햄 호크ham hock는 돼지 뒷다리 족발 윗부분의 살을 말하는데 우리말로는 뭐라고 번역하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맛과 질감은 한국의 통조림 돈육 장조림에 들어간 고기와 비슷합니다. 결대로 잘 찢깁니다. 햄 호크는 꼬들꼬들, 샬롯은 아삭아삭. 겨자 맛이 물씬 나는 맛있는 버터이나 한국인들 입맛에 맞추려면 아마 설탕을 좀 넣어줘야 할 겁니다.

 

다쓰베이더가 "어유 어유" 하면서 만들었습니다. 칼질이 아직 서툴러 샬롯 곱게 다지는 게 아주 일이었다네요.

 

 

햄 호크 익히기


  훈제 햄 호크smoked ham hock 한 덩이, 약 1.2kg
  흑후추알 1큰술
  고수 씨coridander seed 1큰술
  회향 씨fennel seed 1큰술
  양파 1개, 4등분할 것
  마늘 한 구bulb, 마늘 장아찌 먹을 때처럼 수평으로 반 가를 것
  당근 2개
  셀러리 줄기 2개

 

1. 곰솥에 햄 호크를 넣고 찬물을 부어 끓인다.


2. 우르르 끓으면 물을 버리고 새 물을 다시 받는다. 데쳐서 불순물을 씻어내는 것이다. '다시백'에 후추알 + 고수 씨 + 회향 씨를 넣고, 양파, 마늘, 당근, 셀러리, 데친 햄 호크와 함께 다시 끓인다.

 

3. 우르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낮춰 2시간 30분 동안 얌전히 끓인다. 중간중간 물이 모자르지 않는지 살펴 뜨거운 물을 보충해준다.


4. 고기가 푹 익었으면 불에서 내려 그대로 식힌다.

 


햄 호크 볶기

 

•  향 적은 식용유

 

5. 햄 호크가 적당히 식었으면 뼈에서 살을 발라 질긴 부분과 껍질은 제거하고 잘게 찢어 놓는다. 햄 호크 익히고 난 육수는 버리지 말고 잘 보관했다가 영국식 콩 수프pea soup 만들 때 활용하면 된다.


6. 중불에 지짐판을 올려 식용유를 조금 두르고 잘게 찢은 햄 호크를 바삭해질 때까지 볶는다. 키친 타월에 올려 기름을 빼고 식힌다.

 


햄 호크 버터 만들기

 

•  무염 버터 250g, 실온에 둔 말랑말랑한 것으로
•  바나나 샬롯 2개, 곱게 다지기. 매운 샬롯은 다진 뒤 식초에 담가 아린 맛을 빼고 쓰세요.
  달걀 노른자 2개
  잉글리쉬 머스타드 4큰술 (분말 제품 말고 물에 개어진prepared 제품으로)
  화이트 와인 식초 2큰술
  노란 머스타드 씨 2큰술, 마른 지짐판에 살짝 볶아 향을 돋울 것
  유럽 납작잎 파슬리 잘게 다진 것 2큰술
  잘게 다진 처빌chervil 1큰술
  영국식 커리 파우더 1작은술
  카이옌 페퍼cayenne pepper 1작은술
  소금·후추

 

7. 스탠드 믹서에 버터를 담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비터 beater로 천천히 친다.


8. 샬롯, 달걀 노른자, 머스타드, 식초, 머스타드 씨, 파슬리, 처빌, 커리 파우더, 카이옌 페퍼를 넣고 잘 섞은 뒤 햄 호크를 넣고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9. 그릇에 담아 냉장고에서 최소 1시간을 굳힌다. 재료들끼리 어우러질 시간이 필요하니 섞자마자 바로 제공하지 않도록 한다.



담아 내기

 

  사워도우 브레드, 인원 수에 맞게 썰어 토스트 할 것

 

10. 햄 호크 버터는 냉장고에서 미리 꺼내 놓아 실온에 이르게 한 뒤 사워도우 토스트와 함께 낸다. 토스트가 바삭하고 뜨거울 때 발라 먹어야 맛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