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결혼기념일 ④ 오이냉국 Chilled English Cucumber Soup 본문

영국음식

결혼기념일 ④ 오이냉국 Chilled English Cucumber Soup

단 단 2015. 7. 21. 00:00

 

 

 

 

 

미슐랑 스타 셰프 집밥 네 번째.
오늘은 오이냉국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뭣? 오이냉국?!
네, 오이냉국이요.


영국인들도 오이냉국을 먹습니다. 그런데 오이가 좀 달라요. 나라마다 기후 풍토가 다르니 오이도 각 나라 사정에 맞춰 재배를 하지요. 그래서 한국 오이는 영국에서 못 보고, 영국 오이는 한국에서 못 봅니다. 영국에서는 귀족들 사이에 여흥으로 온실재배가 유행을 해 17세기부터 온실재배법이 큰 발전을 하게 되었는데, 오이도 그 덕을 좀 보았습니다. 오늘날 학계에서 오이를 분류할 때 이 영국식 오이를 꼭 언급하는 모양입니다. 우리말로는 영국온실큰오이라 부르고 영어로는 'English cucumber', 'European cucumber', 'burpless cucumber', 'hot house cucumber'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지금은 여러 나라에서 이 영국식 재배법을 채택해 영국 밖에서도 많이들 재배를 합니다. 보통 오이에 비해 비싸긴 하나 돈을 더 지불하고 사 먹을 가치는 충분합니다. 장점이 많아요.

 

일단, 길이가 30cm 이상으로 길면서 곧은데다 오이 전체가 짙은 녹색을 고르게 띠고 있어 매우 잘생겼습니다. 보통 오이는 지름 대비 길이가 약 1:4 정도 되는데 영국온실큰오이는 1:6 정도 됩니다. 비닐에 감싸 출하를 하기 때문에 수분 손실을 염려해 왁스를 칠 필요가 없어 안심하고 껍질째 먹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껍질이 얇은데다 가시 없이 매끈한 것도 장점으로 꼽힙니다. 가장 큰 장점은, 씨가 (거의) 없다는 겁니다. 씨 없이 씨 자리만 있죠. 씨가 많으면 쓴맛이 많이 나고 장에 가스가 찬다고 하지요. 그래서 'burpless cucumber'라고도 불리는 모양입니다. 길고 곧고 껍질이 얇으면서 색이 고르게 진하고 씨가 없어 요리사들이 이 영국식 오이를 좋아합니다. 영국인들이 아프터눈 티에 오이 샌드위치를 올려 왔던 데는 다 이유가 있는 거죠. '샌드위치에 고기도 없이 덜렁 오이만 넣다니!' 하는 한국인들 많은데, 그 오이가 보통 오이가 아닌 겁니다. 길이로 얇게 저며 써야 하니 씨 있는 보통 오이로는 깔끔하게 잘 만들기가 어려워요. 빅토리안 시대(1837-1901)와 에드워디안 시대(1901-1910)에 오이 샌드위치가 특히 유행을 했었고, 지금도 여름철 크리켓 시즌에 오이 샌드위치를 많이 찾습니다. 오이 제철이 막 시작되는 때이기도 하고요.

 

갈수록 복잡한 조리법이 등장할 거라는 여러분의 기대와 달리 오늘 음식은 간단합니다. 복잡한 마커스 웨어링Marcus Wareing 것과 간단한 톰 케리지 것 중 어느 걸로 소개할까 고민하다가 오이 철을 맞아 집에서 쉽게 만들어 드실수 있도록 쉬운 레서피 쪽으로 택했습니다. 민트가 깻잎 비슷한 맛을 내고, 아몬드를 함께 갈아 한국의 냉콩국 비슷한 맛도 좀 납니다. 고소해요. 설탕을 넣지 않기 때문에 우리나라 오이냉국처럼 달지는 않습니다. 야외 바베큐 즐길 때 전채처럼 내보세요. 걸죽해 보이지만 오이 입자가 가운데에 모여서 그렇게 보이는 것뿐이고, 얼음이 녹으면 좀 더 희석이 됩니다. 4인분을 만들기 위한 레서피입니다.


"와와" (→ 요리 솜씨 좋은 독자들의 빗발치는 항의)
네? 복잡한 마커스 웨어링 것도 소개하라고욤? 
오,오늘은 일단 간단한 톰 케리지 것으로;;

 


재료

 

  토닉 워터tonic water 150~200ml, 천연 퀴닌quinine이 든 것으로
  민트, 작은 크기 잎으로 한 움큼, 장식용 몇 개 남기고 채썰 것
  아몬드 20g, 껍질 있어도 상관 없음
  오이English cucumber 3개. 길이가 약 30cm쯤 되는 오이이니 한국 오이로 할 때는 개수를 늘려야 함
  마늘, 알 작은 것으로 딱 한 알, 잘게 다지기
  무가당 플레인 요거트 3큰술 [1큰술=15ml]
  그린 칠리 반 개, 씨 털고 2~3mm 크기로 작게 네모 썰기
  사워 크림soured cream 3큰술
  소금·후추
  질 좋은 올리브 오일이나 냉압착 유채유cold pressed rapeseed oil

 


1. 얼음틀 각 칸에 토닉 워터를 붓고 민트 잎을 하나씩 넣어 하룻밤 얼린다. 민트 잎을 품은 토닉 워터 얼음을 만들려는 것이다.

 

집에 있는 냉장고가 싸구려 초소형이라 냉동칸이 없어 냉장고 한쪽 성에 많이 끼는 곳에 의지해 얼음 두 조각 겨우겨우 얼렸습니다. 그래서 사진 속 얼음이 저 모양입니다. 아이스크림도 못 사다 놓는다니까요. 어휴.


2. 아몬드도 물에 담가 하룻밤 불린다.


3. 오이를 길이로 반 갈라 씨가 있으면 제거하고 깍둑 썰어 소금을 뿌린다. 잘게 다진 마늘, 채썬 민트 잎과 함께 버무려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하룻밤 둔다.


오이 품종별로 껍질의 쓴 정도가 다 다르니 사용할 오이의 껍질을 조금 벗겨 미리 맛을 한번 보세요. 쓴맛이 나면 벗기고 쓰셔도 됩니다. 특히 미뢰 예민한 아이들과 함께 먹을 예정이라면 섬유질과 영양소가 좀 아깝긴 해도 껍질을 과감히 벗기고 쓰는 게 좋습니다. 왁스 처리한 오이는 소금으로 문지르고 자시고 할 것도 없이 무조건 벗겨서 쓰시고요.


4. 맛낸 오이, 불린 아몬드, 요거트를 블렌더에 넣고 곱게 간다. 간이 알맞은지 확인하고 필요하면 소금을 더 넣는다. 다시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5. 차게 식었으면 냉장고에서 꺼내 사워 크림과 고추 다진 것을 넣고 잘 섞는다. 너무 되면 물을 약간 더해 희석해도 된다. 간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


6. 차게 식힌 그릇에 오이냉국을 옮겨 담아 가운데에 민트 얼음을 띄우고 후추와 오일을 뿌려 낸다. 취향에 따라 민트 잎, 사워 크림, 요거트 등을 위에 더 얹어도 좋다.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