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영국음식] 브랜디 스냅 Brandy Snaps 본문

영국음식

[영국음식] 브랜디 스냅 Brandy Snaps

단 단 2016. 12. 20. 00:00

 

 


<막스 앤 스펜서>의 브랜디 스냅 모둠.

 

 

오늘은 영국의 크리스마스 단 과자인 브랜디 스냅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반죽에 브랜디가 소량 들어가서 브랜디 스냅이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고, 또, 옛시절에는 스냅이 오늘날의 스낵snack과 같은 의미로 쓰여 이런 이름이 붙게 되었다고 합니다. 재미있게도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자를 부러뜨릴 때 나는 '딱Snap!' 하는 경쾌한 소리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게 된 것으로 잘못 알고들 있지요.    

 

영국에서는 브랜디 스냅을 얇고 바삭한 과자인 웨이퍼wafer로 분류하는데, 끓었던 설탕이 식으면서 굳어 과자와 사탕의 중간쯤 되는 질감을 냅니다. 만들기 쉽고 맛도 좋으나 단단해서 한 번에 많이 먹기는 좀 힘듭니다. 다행이죠. 흐리멍덩 눅눅해진 머리통을 우두둑 꽈드득 울려 줄 바삭한 자극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한번 만들어 보세요. 야무진 질감 때문에 고급 식당들에서도 후식 만들 때 자주 활용을 합니다. 설탕, 시럽, 버터, 밀가루를 동량으로 쓰고 있어 외우기도 쉽습니다.

 

 

 

 

 

 

 

 

만드는 법 영상이 3회로 나뉘어져 있으니 오른쪽 상자 안의 영상을 누르셔서 나머지 두 개도 마저 보세요. 브랜디 스냅을 원하는 모양으로 성형하는 법, 크림으로 속 채우는 법을 시연합니다. 

 

 

브랜디 스냅

[12개]

 

재료


• 버터 50g 

• 데메라라 슈가demerara sugar 50g 

• 골든 시럽golden syrup 50g  

밀가루 중력분plain flour 50g 

생강가루 1/2작은술 [1작은술 = 5ml]

• 브랜디 1작은술 [없으면 레몬 즙 1작은술로 대체 가능. 둘 다 넣어도 됨.]

 

 

만들기


1. 오븐을 180˚C로 예열한다. 팬 오븐은 160˚C.


2. 약불에 소스팬을 올리고 버터, 설탕, 골든 시럽, 브랜디를 넣어 설탕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천천히 데운다. 부글부글 끓으면 안 되고 얌전히 녹아야 한다. 센불에 우악스럽게 끓이면 설탕이 결정화한다crystalise. 저었을 때 설탕 지근거리는 느낌이 안 나도록 충분히 녹인다. 반죽에서 광택이 나야 한다. 15분 이상 소요.

 

3. 불에서 내려 2-3분 정도 식힌 뒤 밀가루와 생강가루를 체 쳐 넣고 잘 섞는다. 그 뒤 레몬 즙도 넣고 다시 한 번 잘 섞는다. 너무 뜨거울 때 밀가루를 넣으면 반죽이 뭉쳐 부드럽게 되지 않으니 주의한다. 


4. 베이킹 트레이에 유산지를 댄 뒤 2의 페이스트를 1작은술씩 띄엄띄엄 놓는다. 한 번에 너무 많이 올리지 않도록 한다. [저는 세 번에 나누어 작업합니다. 오븐에 들어가서 열을 받으면 저절로 퍼지므로 꾸덕해진 반죽을 억지로 펼치려 애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만일 작업하기가 너무 힘들어질 정도로 꾸덕해지면 반죽을 약불에 다시 데워서 쓰시거나, 작은 공모양으로 만들어 올리셔도 됩니다. 오븐에 들어가면 알아서 잘 퍼집니다.]


5. 예열을 마친 오븐에 넣고 10~15분, 혹은 끓으면서 레이스 같은 장식적인 작은 구멍들이 송송 생길 때까지 굽는다. 


6. 굽힐 동안 가늘고 긴 원통형 막대에 버터 칠을 해 둔다. 


7. 갓 굽혀 나왔을 때는 너무 흘러 다루기가 힘드니 한김 식혔다가 아직 말랑말랑할 때 살살 떼어 버터 칠한 막대에 돌돌 말아 준다. 잔이나 그릇을 엎어 그 위에 올려서 식히면 훌륭한 그릇 모양이 된다. 굳어서 작업하기가 힘들어지면 오븐에 잠깐 다시 넣었다 빼도 된다. 도로 말랑해진다. 끝.

 

 

 

 

 

 

 

 

영국 제과의 필수 요소인 골든 시럽. 옛날식 깡통

포장 제품은 부엌 한편에 두면 왠지 멋스럽고,

 

 

 

 

 

 

 

 

쓰기에는 플라스틱 스퀴즈 보틀 제품이 편하다.

 

 

 

 

 

 

 

 

완성. 생크림이나 마스카포네, 혹은 이 둘을 혼합해서

채워 넣으면 견과류 같은 고소한 맛이 나서 더 맛있다.

 

 

완전히 식혀 밀폐용기에 담으면 오래 보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자체로도 충분히 맛있고, 안쪽에 크림을 채우거나 쵸콜렛을 씌워서 내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릇 모양의 브랜디 스냅에는 아이스크림을 담아 먹기도 하는데, 이때는 아이스크림이 녹아서 브랜디 스냅 레이스 구멍 사이로 새어 나오지 않도록 화이트 쵸콜렛 녹인 것을 안쪽에 발라 냉장고에서 살짝 굳혀 주시면 좋습니다. 방수 효과가 납니다. 브랜디 스냅을 잘게 부수어 부드러운 후식에 고명처럼 뿌려 드셔도 됩니다. 바삭한 식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 토피

☞ 퍼지

☞ 버터스코치

☞ 쵸콜렛 바 - 산지별 코코빈 맛 비교

☞ 영국음식 열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