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한국 청차] 오설록 홍우전 [발효 60%] 본문

차나 한 잔

[한국 청차] 오설록 홍우전 [발효 60%]

단 단 2020. 10. 10. 15:01

 

 

 

 

 

 

 

[클릭하면 더 크고 더 또렷한 사진이 뜹니다.]

[이 블로그의 거의 모든 사진과 그림에 적용됩니다.]

 

 

 

 

 

 

 

 

 6대 차류의 제다법

 


청차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청차 소개하는 동안은 각인되시도록 같은 내용을 반복합니다.


① 채엽 採葉 plucking
잎 따기. 녹차용은 차나무 가지 맨 위쪽에 있는 어린 잎을 이른 봄에 딸수록 고급으로 쳐 주나, 청차용으로는 좀 더 성숙한 잎을 써야 하므로 녹차용 잎보다 2-3주 늦게 채엽하고 일아삼엽(一牙三葉)을 땀. 차나무 수종 자체를 아예 청차에 적합한 것으로 씀. 중국이나 대만쪽 청차들이 이렇다는 것이고, 오늘 소개해 드릴 오설록의 '홍우전'은 곡우(양력 4월 20일경) 전에 딴 가장 어린 1아2엽을 가지고 만드는 '우전' 녹차의 청차 변주이므로 차이가 있음.

 

② 위조 萎凋 wilting
시들리기. 찻잎들을 얇게 펼쳐 햇볕에서도 잠깐 말리고, 지름 큰 대나무 채반에 담아 실내에서도 말려 줌.

 

③ 주청 做青 making green (요청 搖靑 shaking and bruising + 량청 凉靑 cooling)
산화시키기. 찻잎을 대나무 채반에 담고 흔들어 주거나 원통형 기계에 넣고 회전시켜 찻잎들끼리 서로 부딪히게 하면 잎 가장자리에 멍이 들면서 그 부분에 산화가 일어남. 그리고 나서는 산화할 시간을 주기 위해 온습도 조절을 하면서 휴식기를 가짐. 이 두 과정의 강도와 반복 회수를 통해 발효(산화)의 정도를 조절함. 약발효 청차들은 이 과정을 약하게 함.

 

④ 살청 殺靑 fixing
산화효소 죽이기. 산화가 알맞게 일어났다고 판단되면 열을 가해 찻잎이 가지고 있는 산화효소의 활동을 억제.

 

⑤ 유념 揉捻 rolling
비비기. 손이나 기계로 비벼 찻잎 내의 세포벽을 파괴해 풍부한 방향유를 배어 나오도록 하는 작업. 동시에 원하는 모양으로 성형. 즉, 차의 향미와 외관을 결정하는 과정. 차맛을 내는 데 결정적인 과정으로, 제다 장인의 성에 차는 수준에 이를 때까지 수십 번 반복한다고 함. 오설록 홍우전도 이 과정을 수십 번이나 반복하는지는 모르겠음.


⑥ 건조 乾燥 drying
향미와 품질을 고정시키는 작업.


⑦ 정제 精製 refining
건조된 찻잎을 펼쳐 놓고 누렇게 뜬 잎(황편)과 줄기, 기타 이물질 제거. 그래서 무이암차(武夷岩茶)나 중국 철관음의 우리고 난 잎(엽저)을 보면 줄기 없이 잎만 있음. 오설록 홍우전은 어린 잎으로 만들어 굵은 줄기가 포함되지 않으니 해당 없을지도 모르겠음. 품질을 위해 선별은 할 듯.


⑧ 홍배 烘焙 roasting
구수한 "볶은 곡물 향기"를 내기 위해 은은한 열에 굽는 과정. 재로 덮은 숯불에 대나무 용기를 얹고 찻잎을 담아 홍배하는 것은 특별히 '탄배(炭焙)'라 부르며 값을 더 쳐 줌. 곡물 향기 대신 싱그러운 꽃향과 과일향을 살려야 하는 청차들은 이 과정을 약하게 하거나 생략하고, 무이암차 계열 청차들은 이 과정을 공들여 함. 오설록 홍우전은 해당 없거나 가볍게 볶는 정도일 듯.

 

 

 

 

 

 

 

 



이 표에는 빠져 있지만 오설록 측에 문의하니 홍우전은 대략 60%의 발효도를 보인다고 합니다. 발효도는 위의 제다 과정 중 '위조'(시들리기)와 '주청'(요청과 량청)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과정을 오래 하면 발효도가 높아지는 거죠. 오설록 측 설명에 의하면 "하늘이 맑은 이른 아침부터 늦은 저녁까지 계속되는 발효기법으로 붉은 노을 빛 진한 수색과 풍부한 향기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라는데, 위조를 얼만큼 하고 주청을 얼만큼 했는지 밝히지는 않습니다.

 

 

 

 

 

 

 



또 생산자가 시키는 대로 우려 봅니다.


1탕: 티백 하나 1.8g, 150ml, 우리 집 정수기 물, 90˚C, 2분
2탕: 2분
3탕: 3분
4탕: 상온의 물로 냉침

 

 

 

 

 

 

 



첫 탕 시음.
어어? 이거 제가 집에서 늘 마시는 중국 청차인 '안계황금계'와 향미가 거의 같은걸요? 짙은 꽃향기(계화향과 비슷)에 찻물이 달아요. 얼마 전에 맛봤던 ☞ 오설록 '청우롱'보다는 확실히 낫네요. (그럼요, 값 차이가 얼만데요.) 맛도 향도 좋은데다 탕이 부드러우면서 두터워 찻물을 넘기는데 목이 다 행복할 지경입니다. 그런데,

 

2탕까지만 마실 만합니다. 역시 뒷심이 약해요. 안계황금계와 비교를 했는데, 오설록의 이 홍우전은 안계황금계보다 훨씬 비쌉니다. 그런데 내포성이 이렇게 떨어지면 저로서는 재구매할 이유가 없죠. 발효도도 제가 사 마시는 안계황금계는 20%, 홍우전은 60%로 홍우전 쪽이 훨씬 높아 마시는 시간에도 제약을 받는데요. 물가 비싸다는 영국 차상인으로부터 비싼 배송비를 물고 '직구' 해도 안계황금계가 오설록 홍우전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사실 청차의 본고장 중국과 대만에서는 너무 어린 잎으로는 청차를 만들지 않습니다. 주청과 유념이라는 무지막지한 시련을 어린 잎이 견디지 못하는데다 맛을 충분히 끌어낼 수 없어서 그렇다죠. 그런데 오설록은 유기농 어린 잎으로 청차를 만들어 고급화하기로 전략을 세운 모양입니다. 기후와 차나무 수종이 다르니 본고장과 동일한 제다법을 적용할 수 없다는 건 충분히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만, 소비자로서는 비슷한 만족감을 주는 두 상품이 있을 때는 값을 따져 보지 않을 수 없지요. 기존 명차들과 맛 비교, 가격 비교, 가성비 비교를 당하는 건 후발 모방차들의 숙명입니다. 서민인 저는 가성비, 가심비 둘 다 고려했을 때 오설록의 홍우전을 내 돈 주고 다시 사게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잘 만든 맛있는 차니 고소득자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60g에 무려 9만원이나 합니다. 오설록 차들 중에서는 검은색 포장을 한 것들이 최고급이라 하니 참고하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