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영국음식] 영국 크리스마스 음식 ◆ 멀드 와인 Mulled Wine 본문

영국음식

[영국음식] 영국 크리스마스 음식 ◆ 멀드 와인 Mulled Wine

단 단 2015. 12. 23. 00:30

 

 

 

 

 

술 일절 안 마시는 단단이 웬일로 영국의 명절 조제술인 멀드 와인을 다 소개해 드리겠다고 합니다. 동사 'mull'이 '(주류를) 데워 단맛이나 향료를 가하다' 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니 포도주에 설탕과 향신료를 넣고 끓인 음료는 'mulled wine'이 되는 거지요. 조제 사과술인 'mulled cider'도 있습니다.

 

멀드 와인은 무려 1390년 영국 요리책에 기록이 돼 있는 매우 오래된 음료입니다. 다쓰 부처는 둘 다 술을 마시지 않으므로 멀드 와인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가, 최근 무알콜 와인이란 게 다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호기심에 한 병 사다 조제해보았습니다. 제대로 발효·숙성시킨 술에서 어떻게 알콜을 빼낼 수 있는 걸까요? 디카페인 커피도, 무알콜 와인도, 신기합니다.

 

 

 

 

 

 

 



집에 이미 다 있는 향신료들이지만 한데 담아 놓은 것이 예뻐 보여 사진용으로 한 봉지 사 왔습니다. 포장에 멀드 와인 조제법이 적혀 있기도 하고요.

 

 

 

 

 

 

 



얌전히 뜯어서 그대로 접시 위에 옮겨 보았습니다.
구성 요소들과 양을 찬찬히 한번 살펴보세요.
와인 한 병을 위한 양입니다.


 시나몬 스틱
카다멈cardamom
흑후추알
정향clove
팔각star anise
말린 생강 조각 [생 생강을 편으로 썰어 넣으셔도 됩니다.]
말린 오렌지편 [생 오렌지를 따로 쓸 것이므로 없으면 생략 가능합니다.]
넛멕nutmeg

 

 

 

 

 

 

 



넛멕을 제외하고는 모두 주머니에 넣어 줍니다.
넛멕은 따로 냄비에 직접 대고 소량 갈아 주면 됩니다.
주의!
넛멕 한 알을 다 쓰는 게 아녜요.
저거 한 알 다 갈면 물파스처럼 '퐈' 해서 소화기관이 한참 얼얼할 겁니다. 

 

 

 

 

 

 

 

 


레드 와인이 필요합니다.
저는 무알콜 와인으로 준비했는데, 술 드시는 분들은 오크 통에 숙성시키지 않은 '프루티'한 와인을 쓰면 된다고 합니다.

 

 

 

 

 

 

 

 


넛멕은 냄비에 바로 소량 갈아 넣고,
나머지 향신료는 주머니에 담아 냄비에 넣고,
껍질째 쓸 수 있는 오렌지 한 개 썰어서 넣고,
설탕 50g 넣고,
와인 한 병 모두 부어
5~8분간 끓이다가boil
불을 낮춰 25분간 얌전히 보글보글 끓여 줍니다simmer.

 

 

 

 

 

 

 



완성되면 향신료 주머니와 오렌지는 건져서 버리고 멀드 와인 잔에 따라 제공합니다. 뜨거우므로 반드시 손잡이 있는 잔을 쓰셔야 합니다. 저 잔이 말이죠, 우리 집 영감이 며칠 전에 채리티 숍에서 집어 온 빈티지 멀드 와인 잔입니다. 제가 교육을 잘 시켜서 마누라가 좋아할 만한 예쁜 그릇을 밖에서 잘 집어 옵니다.

 

 

 

 

 

 

 



아, 매우 이국적이면서도 민스 파이 느낌과 비슷해 익숙하네요. 후추와 카다멈 때문에 목이 제법 칼칼합니다. 약 같기도 하고요. 한 잔 마시고 나면 왠지 감기나 기타 잡다한 병이 다 떨어져 나갈 것 같아요. 좀 순하게 드시고 싶은 분들은 후추와 카다멈을 빼고 오렌지 양을 늘리시면 되겠습니다. 멀드 와인 끓이느라 집 안에 향기로운 냄새가 가득 찼습니다.


저 멀드 와인 잔으로 세 잔이 채 안 나온다는 사실이 좀 안타까운데요,

와인 한 병 값에, 향신료 값에, 오렌지 값에,

어휴...
맛은 좋지만 돈이 많이 드는 럭셔리 음료예요.
재료비만 한 잔에 6~7천원꼴 들었습니다.

 

 

 

 

 

 

 

 


술을 안 마시는 저로서는 그냥 시판 무알콜 '멀드 펀치' 사다가 뜨겁게 데워 먹는 편이 낫겠습니다. 비용도 직접 만드는 것의 4분의 1밖에 안 들고 전문 회사 제품이라 맛도 더 낫거든요. 성분도 나쁘지 않고요. 참고하시라고 재료를 한번 읊어 봅니다. 꽉 찬 맛을 위해 주스를 모두 네 종류나 씁니다. 영국인들이 아주 오래 전, 그러니까, 중세 때부터 즐겨 온 향신료인 정향clove 맛이 강하게 나는데, 익숙지 않은 사람은 고수coriander 만큼이나 싫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쓰 부처는 고수와 정향 모두 잘 먹습니다.

 

<비버Belvoir> 사의 멀드 윈터 펀치 성분
water, sugar, red grape juice (not from concentrate), elderberry juice (from concentrate), blackcurrant juice (from concentrate), orange juice (from concentrate), citric acid, spice extracts: clove, cinnamon, and nutmeg. 끝.

 


집에서 한번 만들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겠습니다. 만들기 어렵지 않으니 집에 마침 저렴한 레드 와인이 있는 분, 집에 늘 향신료가 이것저것 갖춰져 있는 분은 오렌지만 사다가 조제해 드셔보세요. 질 좋은 오렌지 주스를 쓰셔도 되고요. 힘 많이 안 들이고 크리스마스 기분 내기 좋습니다. 독일에서도 비슷한 음료Glühwein를 조제해 마신다고 합니다. 향신료 싫어하시는 분들은 유럽에서 크리스마스 나기 좀 힘드실 겁니다.

 

 


☞ 커피와 홍차의 친구, 계피에 관하여
☞ 영국 크리스마스 음식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