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영국음식] 어니언 처트니, 양파 처트니, 양파 잼 Onion Chutney 본문

영국음식

[영국음식] 어니언 처트니, 양파 처트니, 양파 잼 Onion Chutney

단 단 2014. 12. 30. 00:30

 

 

 

 

 

영국 가정집 식품 선반cupboard에 꼭 있어야 하는 어니언 처트니.
체다 위에 얹어서,
소세지 롤 속에 발라서,
햄버거, 샌드위치, 타트 속에 넣어서.

 

양파 단맛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에나 잘 어울리므로 집에 꼭 있어야 합니다. 쓰임새가 무궁무진하죠. 영국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식품이므로 어니언 처트니는 시판 제품들도 다들 잘 나옵니다. 집에서 만든 것처럼 첨가물 없이 성분도 좋고 맛도 좋아 굳이 시간 들여 집에서 만들 필요가 없어요. 저는 재미 삼아 집에서 한 번 만들어 보고 그 다음부터는 사서 씁니다. 제가 쓰는 어니언 처트니의 성분은 이렇습니다. 집에서 만들어 드실 분들을 위해 참고하시라고 올려 봅니다. 귀국해서 마음에 드는 제품 찾기 전까지는 저도 직접 만들어 먹어야겠지요.

 

<The English Provender Co.>의 어니언 처트니 성분

red onions

sugar

Bramley apples (신맛 나는 조리용 녹색 사과)

white wine vinegar

Muscovado sugar (원당의 향이 살아 있는 흑설탕. 한국에서 파는 캬라멜 색소 넣어 억지로 까맣게 만든 흑설탕과는 다름.)
caramel free balsamic vinegar of Modena (wine vinegar, grape must)
molasses (캬라멜 성상의 까만 당밀)
organic sea salt
dried onion (생양파만 쓰면 씹는 맛이 없어서 말린 양파를 같이 넣기도 함.)
garlic puree
ginger puree 
  끝.

 

양파 채 썬 것을 마른 팬에 볶습니다. 조금 지나면 들러붙고 타려고 할 텐데 이때 소량의 뜨거운 물을 붓습니다. 물이 다 증발하면 소량을 또 붓고, 또 증발하면 또 붓고, 이런 식으로 양파를 적당히 익혀 주세요. 그런 다음 나머지 재료들을 넣고 오랫동안 뭉근히 익혀 주시면 됩니다. 귀찮은 분들은 위의 재료들을 한데 다 넣고 익히셔도 되고요. 비율은 취향껏 정하세요. 누리터에 레서피가 많이 있으므로 재료 목록을 훑어보시고 마음에 드는 것으로 골라 만드시면 됩니다.

caramelised onion chutney

 

어떤 이는 향신료를 이것저것 넣어 좀 더 이국적인 맛을 내기도 합니다. 첨가물 안 넣고 잘 말린 건조양파를 구할 수 있으면 그것도 함께 넣어 보세요. 식감만 좋아지는 게 아니라 농축된 양파맛이 더해져 맛도 좋아집니다. 조리용 신 사과도 함께 넣으면 좋습니다. 커리 할 때처럼 기름 넉넉히 붓고 생양파를 한참 볶아 만들기도 하는데, 이렇게 하면 완성된 처트니에서 윤이 반짝반짝 나서 예쁘기는 하나 기름 때문에 쨍한 맛이 가려지고 열량도 높아집니다. 위의 성분표에서도 기름은 찾아 볼 수 없지요.

 

 

 

 

 

 

 


 소세지 롤에 곁들인 어니언 처트니.

고기소와 파이지 사이에도 발랐다.
좌우간 느끼해질 수 있는 음식에 곁들이면 최고.

 


☞ 소세지 롤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