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영국음식] 요크셔 푸딩 Yorkshire Pudding 본문

영국음식

[영국음식] 요크셔 푸딩 Yorkshire Pudding

단 단 2016. 7. 8. 00:00

 

 

 

 

요크셔 푸딩을 또 만들어 보겠습니다. 부푸는 것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영국 요크셔 푸딩은 프랑스 슈choux보다 더 예측 불가하고, 자유분방하고, 호쾌하고, 박력 있습니다. 미감 차이가 여기서도 드러나죠. 저는 슈보다 요크셔 푸딩이 더 바삭하고 고소해서 맛있더라고요. 고소하면서도 맛이 중립적이라 짭짤한 것과도 잘 어울리고 단것과도 잘 어울립니다. 대개는 선데이 로스트 시간에 로스트 비프와 함께 그레이비를 끼얹어 먹는데, 고기 굽기 번거로워하는 사람들은 위 영상의 제이미처럼 훈제 생선과 함께 먹기도 하고, 과일 콤포트를 곁들여 후식이나 간식으로 먹기도 합니다. 쓰임새가 무궁무진하죠.

 

뜨거운 기름을 써야 하므로 작업하는 주변에 아이들이 돌아다니지 않도록 단단히 주의를 주시고 시작하세요. 반죽에 멍울이 없어야 하고 기름이 식는 것을 최소화해야 제대로 부풉니다. 영상에서 제이미는 12구짜리 일반 머핀 팬을 쓰고 있는데, 영국인들은 요크셔 푸딩 만들 때 용도에 맞춰 팬을 골라서 씁니다.

 

 

 

 

 

 

 



용량 1.5리터짜리 직사각형 팬으로는 대개 ☞ 토드 인 더 홀이라는 소세지 요리를 만들고요,

 

 

 

 

 

 

 



작은 프라잉 팬으로는 ☞ 지름이 아주 큰 요크셔 푸딩을 만들고요,

 

 

 

 

 

 

 



얕으면서 지름이 큰 전통 요크셔 푸딩 팬으로는 로스트 비프에 곁들일 요크셔 푸딩을 굽습니다. 머핀 팬을 쓰면 튤립 모양의 컵이 나오고, 전통 팬을 쓰면 넙적한 그릇 모양이 나오는데, 이 전통 요크셔 푸딩 팬은 영국 밖에서는 구하기 힘드니 영국 유학생들은 귀국하실 때 두어 개 정도 장만해 가시면 좋아요. 안 비쌉니다.

 

 

 

 

 

 

 



영상에서 제이미는 어느 집에나 있을 12구짜리 일반 크기 머핀 팬을 씁니다. 머핀 팬도 미니 머핀 팬과 일반 머핀 팬이 있으니 반죽 양에 맞춰 팬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영상에서는 일반 크기의 머핀 팬에 달걀 4개짜리 반죽을 쓰는데, 저희 집은 식구가 달랑 둘밖에 없으니 양을 반으로 줄여서 만들겠습니다. 레서피 나갑니다.



재료

[요크셔 푸딩 6개]
[12개 다 만드실 분들은 아래의 재료 양을 두 배로 늘리시면 됩니다.]


 발연점 높고 향 적은 식용유, 각 구당 1cm 높이로 찰 양
달걀, 알 굵은 것으로 2개
밀가루plain flour 100g
우유full fat milk 100ml
소금·후추 [소금 간을 충분히 해 줘야 맛이 제대로 납니다.]

 


만들기


1. 우묵한 큰 그릇에 달걀을 잘 풀고 우유를 섞은 뒤 밀가루를 체쳐 넣는다. 멍울이 없어야 잘 부푸니 잘 섞어야 한다.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붓기 편하도록 물코spout가 있는 계량컵에 옮겨 담은 뒤 랩을 씌워 최소 30분간 휴지를 시킨다.


2. 오븐을 210˚C로 예열한다. 팬 오븐은 190˚C.


3. 머핀 팬의 각 구멍에 기름을 1cm 높이가 되도록 담고 예열을 마친 오븐에 넣어 기름만 먼저 뜨겁게 데운다. [조심 조심 또 조심! 뜨거운 기름 담긴 머핀 팬을 직접 넣었다 뺐다 하실 생각 마시고 제이미처럼 머핀 팬 밑에 테두리가 있는 베이킹 트레이를 하나 덧대 그걸 잡도록 하세요. 안전하게 작업하셔야 합니다. 오븐에 기름을 흘리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집 안이 연기로 가득 차고 오븐을 청소할 때까지 그 다음 요리에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악몽이 따로 없죠. 익는 동안 기름이 끓어 넘칠 수 있으니 머핀 팬 밑에 반드시 테두리 있는 베이킹 트레이를 덧대야 합니다.]


4. 오븐에서 머핀 팬을 꺼내 평평한 곳에 놓고 반죽을 고르게 나누어 붓는다. 반죽을 부었을 때 '촤아아' 소리가 나면서 기름이 끓어야 한다. 반응이 없으면 기름을 충분히 데우지 못 했다는 증표가 된다. 머핀 팬 가장자리에 반죽이 방울방울 떨어지지 않도록 숟가락을 이용해 잘 받친다. 구멍 밖에 흘린 반죽은 요크셔 푸딩이 산처럼 부풀어 오르려는 것을 끌어당겨 방해한다. 구멍 안에 최대한 깔끔하게, 한 번에 붓도록 한다. 기름이 오븐 밖에 나와 식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안전하게 작업하되 신속히. [각 구멍마다 양을 고르게 붓는 게 생각보다 어려워요. 저는 그래서 일일이 국자로 떠 넣습니다.]


5. 오븐에 넣고 20~25분 정도 굽는다. 굽는 시간은 상태를 봐 가며 알아서 정한다. 구름처럼 '빵' 부풀고 먹음직스러운 갈색이 나면 된다. 궁금하다고 굽는 중간에 오븐 문을 열면 안 된다. 시간 절약하겠다고 오븐에 다른 음식을 같이 넣어 조리하면 안 되고 오로지 요크셔 푸딩만 넣고 구워야 한다. 뜨거울 때 바로 제공한다. 끝.

 

 

 

 

 

 

 

 


완성.

가장 잘생긴 녀석으로 하나 골라 사진 찍어 봅니다.
어따, 못생겼네.
요크셔 푸딩은 못생길수록 좋다는 거. 
공장제와 홈 메이드가 구별되는 지점이기도 하고요.

 

 

 

 

 

 

 


 Traditional - Roast Beef, Beef Gravy,

Carrots, Potatoes, Greens.

 


영국인들은 요크셔 푸딩을 어떻게 먹느냐?
가장 흔한 조합은 전통식인 로스트 비프 저민 것에 비프 그레이비를 끼얹어 '선데이 로스트' 시간에 함께 먹는 건데요, 이 구성의 음식을 영국인들은 가장 영국적인 음식으로 꼽습니다. 영국의 대표 음식이죠.

 

 

 

 

 

 

 


Traditional - Cumberland Sausages, Onion Gravy.

 


즙 많고 꼬득꼬득 씹는 맛이 있는 영국식 생소세지 구이를 달달한 어니언 그레이비와 함께 얹어 먹어도 좋습니다. '미니 토드 인 더 홀'입니다.

 

 

 

 

 

 

 


 Jamie Oliver - Smoked Salmon,

Herb, Horseradish Sauce.

 


제이미처럼 호스래디쉬 소스와 국민 생선인 훈제 연어를 얹어 먹어도 좋고요,

 

 

 

 

 

 

 


 DanDan - Smoked Mackerel,

Chargrilled Spring Onions, Honey Mustard Sauce.

 


영국의 또 다른 국민 생선인 훈제 고등어와 스프링 어니언을 허니 머스타드 소스와 함께 곁들여 먹어도 좋고(우리나라 해물파전 비슷한 맛),

 

 

 

 

 

 

 


Darth Vader - Mixed Mushrooms.

 


버섯을 얹어 먹어도 별미이고,

 

 

 

 

 

 

 


Traditional - Cherry Compote.

 


맛이 중립적이므로 새콤달콤하게 조린 과일을 얹어 후식이나 간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과일 중에서는 체리 조린 것을 얹었을 때가 가장 맛있었는데, 반죽 자체에 처음부터 체리를 넣어서 굽는 요크셔 푸딩은 '켄티쉬 체리 바터 푸딩'이라고, 요리가 아예 따로 있습니다. ☞ Kentish cherry batter pudding



참,
더 묽은 반죽을 쓰고 오븐을 최대치인 250˚C까지 높여 구우면 요크셔 푸딩 모서리가 둥글게 나오지 않고 이렇게 날렵하게 나옵니다. 전반적으로 더 예쁘고 바삭하게 나오기는 하나, 바닥이 충분히 익을 때까지 기다리면 대신 모서리 부분에 구운 색이 많이 나게 됩니다. 묽은 반죽 레서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것도 12구짜리 일반 머핀 팬을 씁니다.


 달걀 3개
우유 250ml
밀가루 110g
소금
최소 30분간 휴지 후 사용할 것

 


어떻게 먹든 간에 요크셔 푸딩은 뜨거울 때 먹어야 제맛이니 곁들일 다른 음식들은 상 위에 미리 차려놓고 먹을 사람들도 시간 맞춰 모두 불러 식탁에 앉혀 놓으세요. 식어도 맛있기는 하나 바삭함이 사라지고 약간 질겨집니다.

 

 

 

 

 

 

 



이 요크셔 푸딩은 삐뚤빼뚤 못생길수록 재미있고 보기 좋은데, 시판 요크셔 푸딩들은 어떻게 이렇게 얌전하게 부푸는지 궁금하네요. 만들기 어렵지 않으니 집에서 즉석에서 구워 드세요. 사 먹는 것과는 비교도 안 되게 맛있습니다.

 



☞ 영국음식 열전
☞ 또 다른 영국 만능빵 - 잉글리쉬 머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