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음식우표] 건지 1992 - 건지의 성탄절 음식들 본문

음식우표

[음식우표] 건지 1992 - 건지의 성탄절 음식들

단 단 2010. 12. 1. 01:30

 

 

 

 

 

"국에 들어간 건더기를 말하는 거요?"
건지가 지구 어디에 붙어 있는 곳인지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지도를 첨부합니다. 영국의 '왕실 보호령Crown dependencies' 중 하나입니다. 외교와 방위는 영국이 책임을 지지만 자기들 헌법이 따로 있어 영국 헌법의 영향은 받지 않는 곳을 '왕실 보호령'이라고 합니다. 건지 밑에 있는 저지도 마찬가지로 영국 왕실 보호령입니다. 이 두 섬의 거주자들이 해외에 나가 국적을 밝힐 필요가 있을 때는 'British citizen'이 됩니다. 우표에도 영국 여왕의 옆모습이 들어가지요. 건지와 저지는 둘 다 우표를 잘 만듭니다. 작은 섬이나 작은 나라들이 우표를 열심히 만들고 잘 만드는 경향이 있어요.

 

건지의 공식 언어는 영어이지만 프랑스와 가깝다보니 불어도 생활 언어로 같이 쓰이는 모양입니다. 저 옛날, 프랑스 북부를 다스리던 노르망디 공Duke of Normandy이 앵글로-색슨 잉글랜드를 정복하면서 자연스럽게 프랑스 북부의 많은 영역이 영국 땅이 되었는데 백년전쟁 전후로 프랑스에 도로 다 빼앗겼지요. 그래도 건지 섬, 저지 섬, 영국 해협English Channel에 있는 작은 섬들은 영국의 왕실 보호령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영국 여왕은 영국의 군주로서가 아니라 과거 이들 섬의 지배자였던 노르망디 공의 자격으로 건지와 저지의 수장 역할을 한다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전체 97×117mm, 우표 한 장 26×26mm.

 



건지의 크리스마스 음식들을 담은 우표입니다. 아, 이렇게 우표 개수는 많은데 그림이 다 다른 전지sheet를 사면 기분이 좋아요. 같은 그림만 반복해서 담긴 전지도 많거든요. 음식 소개를 하자면,

 

두 번째 단 맨 왼쪽부터 -

 민스 파이

방울다다기양배추, 기름에 튀기듯 구운 감자, 크랜베리를 곁들인 터키 구이

크리스마스 푸딩


세 번째 단 -

크리스마스 케이크

작은 단과자들 (주로 크리스마스용 모둠 비스킷 깡통에 든 것들)

푸른곰팡이 치즈인 스틸튼과 포트 와인, 청포도


마지막 단 -

견과류 모둠

농축한 오렌지 즙과 꿀을 덧발라가며 구운 햄

롤 케이크

 

마지막의 롤 케이크만 빼면 모두 영국의 성탄절 음식과 동일합니다. 롤 케이크는 영국의 스위스 롤swiss roll과 프랑스의 뷔쉬 드 노엘Bûche de Noël의 중간쯤 돼 보이는데, 지리적으로 가까운 영국과 프랑스 양쪽 모두의 영향이 엿보이는 것 같아 재미있네요. 맨 아랫단 가운데에 있는 것은 햄입니다. 영국인들은 햄 표면에 오렌지 즙과 꿀 등을 발라 새콤달콤한 맛을 가미해 먹습니다. 크리스마스 오렌지에 박듯 정향cloves을 숭숭 박아 독특한 향도 더합니다. (먹을 때는 빼고 먹습니다.) 아래에 실물 사진을 올려 봅니다.

 

 

 

 

 

 

 



예쁘죠? 맛도 좋아요. 영국 햄에서는 특이하게도 달고 고소한 밤 맛이 납니다. 식구 수가 적어서 저며진 것 몇 쪽을 담아 포장한 제품으로 자주 사 먹습니다.


영국의 블루 치즈인 스틸튼에 대해서는 따로 써 둔 글이 있으니 그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각국의 명절 음식을 담은 우표들이 꽤 있습니다. 차근차근 소개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영국 크리스마스 음식 총정리
☞ 허니 로스트 햄
☞ 스틸튼
☞ 크리스마스 푸딩
☞ 크리스마스 푸딩에 곁들이는 브랜디 버터, 브랜디 크림, 브랜디 소스
☞ 크리스마스 케이크
☞ 민스 파이
☞ 영국음식 열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