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spotter

고다 하우다 (Gouda) 바시론 (Basiron) 스모크트 고다 · 훈제 하우다 (Smoked Gouda) 본문

세계 치즈

고다 하우다 (Gouda) 바시론 (Basiron) 스모크트 고다 · 훈제 하우다 (Smoked Gouda)

단 단 2023. 7. 17. 22:00

 

 

 

 

훈제 체다도 있고 훈제 모짜렐라도 있으니 훈제 하우다도 있을 수 있지요.

포장 뒷면의 식품 정보를 옮겨 봅니다.



판매자 한글 표기: 바시론 스모크트 고다   

 식품유형: 가공치즈 

 살균여부: 75˚C 15초 이상 

 제조원: Hazeleger Kaas BV

 원산지: 네덜란드

 내용량: 150g (550kcal)

 원재료명: 우유, 정제소금, 스타터, 렌넷, 스모크향 0.2%, 안나토 색소, 나타마이신[종이 껍질에 함유. 5mm 이상 저며 내고 드시기 바랍니다.].    

100g당

 열량: 380kcal

 나트륨: 710mg (소금 1.8g) 

 탄수화물: 0g 중 당류 0g

 지방: 32g 중 트랜스지방 0.9g, 포화지방 22g, 콜레스테롤 85mg

 단백질: 23g 

 

 

완성된 자연치즈를 가져다 진짜 연기 씌워 훈제하지 않고 잘게 부순 후 "스모크향" 넣어 열처리하고 (혹은 열처리하지 않고) 잘 섞어 균일한 질감을 만든 것 같네요. 영국의 훈제 치즈들이 자연치즈로 분류되는 반면 이 치즈는 가공치즈로 분류된 것 보고 처음에는 고개를 갸우뚱했었습니다. 뭐, 트러플 치즈들도 트러플 부스러기 외에 향을 별도로 넣기는 하지요. <크라운> '참크래커'에 "크래커향"이 들어 있는 것 보고 놀란 적도 있습니다. "크래커라서 크래커향 나는 거 아니었어?!"

 

 

 

 

 

 

 

 

 

깨물면 잇자국이 정직하게 남는 무르면서 촉촉한 질감에 다음과 같은 맛과 향이 납니다.

 

찐 밤의 달고 고소한 맛 

공장제 스모크 소세지 향과 우마미

생양파의 톡 쏘는 산미raw onion tang

인스탄트 커피 믹스 맛

 

맛있는데 이것도 개성이 강하므로 치즈보드에 여러 치즈들과 함께 올리기보다는 빵과 함께 단독으로 드시는 걸 추천하고 싶습니다. 맛도 진하고 훈향도 세니 작게 깍둑 썰어 내세요. 훈제 조제고기 한 점과 이 치즈 한 조각을 누룽지처럼 구수한 플레인 차바따에 곁들여 보았는데 잘 어울렸습니다.  

 

먹기 좋은 온도로 회복시킨다고 치즈를 가장 먼저 냉장고에서 꺼내 썰어 놓고 다른 재료들을 준비했더니 장마철이라서 날이 무덥고 습해 삽시간에 치즈 상태가 변했습니다. 색이 짙어졌지요? 저 상태에서 좀 더 지나면 치즈가 땀을 흘리고, 거기서 더 지나면 치즈가 투명해집니다. 그러면 고체 기름 씹듯 기름이 '찍' 나오면서 느끼해지고 맛없어지니 경성/반경성 치즈hard/semi-hard cheese들은 땀 흘릴 때까지 방치하지 마십시오. 사진에 있는 정도까지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하한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개의 치즈는 치즈 자체의 온도가 18˚C에서 23˚C 사이일 때가 맛있다고 하니 기억해 두세요.  

 

   

☞ 하우다 개론

훈제 체다

훈체 웬즐리데일

훈제 노썸벌런드

훈제 염소젖 치즈 - Billie's Smokey Goat

훈제 스카모르짜

바바리아 스모크

 

 

 

댓글